북한군부의 어그로

<<UPDATE>>

새로이 발제한 트랙백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아일보의 오차 150미터 정도를 빼고는 전부 일치하였습니다.
중앙일보만 제대로 된 경위도 좌표였고, 나머지는 10진법 표기더군요.

=====================================================

총참모부는 “조선일보사는 서울시 중구 북위 37°56′83″ 동경 126°97′65″ 위치에, 중앙일보사는 서울시 중구 북위 37°33′45″ 동경 126°58′14″위치에, 동아일보사는 서울시 종로구 북위 37°57′10″ 동경 126°97′81″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고 밝히고 “KBS, CBS, MBC, SBS 방송국 좌표도 확정해놓은 상태”라며 ‘조준타격’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국토지리정보원은 4일 “좌표를 도분초(°, ' ," )로 표시하는 방식에서는 이 같은 좌표는 없다”고 밝혔다. 도분초 표기방식에 따르면 전 세계 단일 기준으로 북위·남위는 적도를 기점으로 북쪽으로 0°~90°, 남쪽으로 0°~90°고 동경·서경은 각각 0°~180°다. 또 분과 초는 최대 60까지만 있다.



위 뉴스를 접하면서 조금 복잡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저런 좌표를 방송으로 내보냈을까?

1. 남파간첩에게 보내는 공개지령
2. 자체적인 좌표 (일명 주체좌표)
3. 다른 좌표체계와의 혼선
4. 조선일보의 오보
5. 조중동 아니 조중통의 오보



먼저 좌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조선일보 : 37°56′83″N 126°97′65″E
중앙일보 : 37°33′45″N 126°58′14″E
동아일보 : 37°57′10″N 126°97′81″E

이 중에서 문제가 되는 좌표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좌표입니다.
중앙일보는 이론상 문제가 없는 좌표이구요.


1. 공개지령의 여부

이건 아닌 듯... 그러기에는 중앙일보의 좌표가 너무 정확합니다.



2. 주체좌표의 여부

글쎄요. 굳이 좌표를 공개하면서까지 그럴 필요가 있을까요?
그리고 중앙일보의 좌표가 너무 정확하다니깐요.



3. 다른 좌표체계와의 혼선

그래봤자 Tokyo Datum이랑 WGS-84 말고 쓸만한 체계가 있을런지...
그리고 나와 있는 단위만 봐도 경위도 좌표이지요.



4. 조선일보의 오보

북붙하면서 그럴 가능성은 떨어집니다. 
설사 잘못듣고 기사화해서 그럴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만...



5. 조중통의 오보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북한군부의 메시지 전달을 하면서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엄청난 징계숙청사유가 됩니다.
아마도 상부의 의도가 개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반경 1Km 안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서울에 그리 살지 않은 대구촌놈이지만 종로구와 중구는 그리 멀지 않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역시 본사기준으로 조선일보를 중심으로 반경 1Km 안에 서로 위치하지요.




아마도 제가 생각한 가장 높은 가능성은 트롤링(이에 대해서는 Bluffing이라는 정식으로 쓰는 단어가 있음)입니다.

북한군부가 공격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거짓과 사실을 적당히 섞어서 어그로를 끌려는 의도가 강합니다.

결국 DFTT가 답이겠지만, 개인적으로 2012년은 대남도발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한해가 될 것으로 보기에 쉽게 넘기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국가안보 문제는 키배가 아니니깐요.

핑백

  • KUKS'Ism : 이글루스 지부 : 북한의 중대한 실수 2012-07-13 09:47:53 #

    ... 체제 첫 외교무대서 망신…어이없는 실수(SBS) 예전에도 조중통에서 나온 격문에서 조차 좌표의 표기오류가 발생한 걸 보면 이게 의도적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 http://kuksism.egloos.com/1171920http://kuksism.egloos.com/1171949 어쨋든 북한이 유일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무대에서 삑사리를 제대로 낸 셈이니, 담당자 ... more

  • KUKS'Ism : 이글루스 지부 : 북한소행에 무게를 두는 다른 이유 2013-03-21 03:54:55 #

    ... 한소행으로 밝혀진 것이 다를 뿐입니다. 지금 당장 북한의 짓인지 밝히기는 힘들겠지만 한두번 벌어진 일이 아닌만큼 철저한 대비태세가 필요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북한군부의 어그로조중통의 잘못된 좌표의 원인 (골든 리트리버님 특별출연) ... more

덧글

  • 2012/06/04 18:3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kuks 2012/06/04 19:03 #

    그런데 1번이라고 해서 대북강경책을 구사할 지도 의문이라서요...
    그래도 2, 3번보다는 낫다는 점은 확실합니다.
  • 2012/06/04 18:3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kuks 2012/06/04 19:04 #

    님 말씀대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kuks 2012/06/04 21:29 #

    허무하게도 조선중앙통신의 오류일 가능성이 높네요.
  • Kael 2012/06/04 18:40 #

    중앙일보는 서울역 앞에 있고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광화문역에 붙어 있죠. 조-동은 서로 마주보고 있음
  • kuks 2012/06/04 18:49 #

    수정하였음. 그리고 조-동은 길 건너서 정확하게 45도로 마주보고 있지요.
  • kuks 2012/06/04 23:54 #

    중앙일보 항목은 수정취소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트랙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Kael 2012/06/04 18:41 #

    제가 보기에는 통신사(연합이나 뉴시스)쪽에서 잘못 적은 걸 다른 언론사들이 그대로 쓴 것 같습니다만.
  • ggrks 2012/06/04 18:49 #

    조선중앙통신사의 해당 최후통첩장 부분을 인용해봅니다.

    전선의 군단,사단,련대들과 종심의 전략로케트군장병들은 새로운 악행을 연출하고있는 역적패당의 본거지들인 조선일보사는 서울시 중구 북위 37°56′83″동경 126°97′65″위치에,중앙일보사는 서울시 중구 북위 37°33′45″동경 126°58′14″위치에,동아일보사는 서울시 종로구 북위37°57′10″동경 126°97′81″위치에 자리잡고있으며 《KBS》, 《CBS》, 《MBC》, 《SBS》방송국자리표도 확정해놓은 상태라고 하면서 징벌을 가할 타격명령을 내려달라고 웨치고있다.

  • kuks 2012/06/04 19:00 #

    조중통의 기사망 유통이 어떻게 되는 지는 몰라도, 방송사마다 PAL방식의 방송도 직접 모니터링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인용보도인 만큼 그럴 가능성은 더욱 낮지요.
  • 천지화랑 2012/06/04 20:20 #

    모니터링중인 1人
  • 골든 리트리버 2012/06/04 18:50 #

    북한의 좌표에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위치는 십진법으로 읽으면 거의 맞아 떨어집니다. 다만 동아일보 좌표는 본사 자체가 아니라 본사 길 건너편 교보생명 빌딩을 가리키게 되죠. 대략 150미터 정도 오차가 발생합니다.

    사실 도분초로 표기된 중앙일보 좌표도 160미터 정도 오차가 발생합니다.

    약간의 부정확성은 별개로 이번 사건은 북한이 경위도 좌표계를 사용한 건 맞지만, 도분초/십진법 두 가지 표시방법을 실수로 섞은 듯 하네요.
  • kuks 2012/06/04 18:58 #

    아, 그걸 미처 판단하지 못했군요.
    그런데 굳이 도분초로 발표한 이유가 조금 미심쩍네요.

    일단 한번 다시 분석후에 내용추가나 새로이 발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 kuks 2012/06/04 20:00 #

    역시 골든 리트리버님의 말씀이 맞았습니다.
    단, 조선과 중앙은 일치하였습니다.

    새로이 발제한 글은 트랙백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2/06/04 18:5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kuks 2012/06/04 19:02 #

    아마도 골든 리트리버님의 말씀이 맞는 듯 합니다.
    도분초의 오버된 수치를 넣어도 다른 곳이 나와버리니 말입니다.

    일단 한번 다시 분석후에 내용추가나 새로이 발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2)

  • kuks 2012/06/04 20:02 #

    트랙백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아일보의 오차 150미터 정도를 빼고는 전부 일치하였습니다.
    중앙일보만 제대로 된 경위도 좌표이고, 나머지는 10진법 표기더군요.
  • 海凡申九™ 2012/06/04 19:23 #

    저거 맞는 거 같음.
    십진법으로 보삼
  • kuks 2012/06/04 19:27 #

    계산완료 현재 발제중...
  • kuks 2012/06/04 20:02 #

    트랙백 참고 바람.
  • 비로기너 2012/06/04 20:01 #

    이번 사건을 통해 만들어 낼 수 있는 주장.

    과거의, 그리고 현재 진행중인 조아세 운동은 역시 지령이었다능.
  • kuks 2012/06/04 20:09 #

    이제는 뻔한 시민단체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요.
  • 비로기너 2012/06/04 20:10 #

    슬픈 사실이지만 이걸로 조중동이야말로 애국 반공 세력이란걸 증명해 버렸네요.
    뭐, 반북 = 애국이 성립해야 겠지만.
  • kuks 2012/06/04 20:28 #

    안타깝지만 수꼴이 대세.
  • 오땅 2012/06/04 22:19 #

    일전에 KBS도 쏜다고 안 했나요. ㅋㅋㅋ
  • 비로기너 2012/06/04 22:27 #

    어 그럼 애국 KBS
    (...)
  • kuks 2012/06/04 22:48 #

    오땅// KBS, SBS, MBC, CBS도 포함되었지요.

    비로기너// 일단 선봉은 조선일보랑께요.
  • Ladcin 2012/06/04 22:24 #

    결국 진보는 으아아아!(...
  • kuks 2012/06/04 22:49 #

    어딜 협박해? 어딜 협박하냐구!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