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의 미친 짓





37:17부터 시청하세요. (46:00까지 9분 정도)




그런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디지털 자료입니다.



캡쳐에 나온 종이자료보다 차지하는 공간이 훨씬 작을 수 밖에 없지요.

그리고 그걸 떠나서...


이거는 30년짜리 지정기록인 회의 중에 작성한 메모와 보고서, 수첩들...

그리고...


일반국민들이 보내는 시시콜콜해 보이는 편지라도 대통령 직무와 관련된 것은 모두 영.구.보.존.



그리고 영상을 보면 국민들이 홈페이지에 달았던 리플까지 보존하게 됩니다.

분명히 대통령기록물 관리법에서는 폐기와 사본생성도 엄격한 과정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어요.

노무현 개새끼 해봐.


그리고 씨발새끼가 모르면서 깝치고 있어.



추모기록을 영구보존하면서 사본을 유족들에게 전달하는 것도 모자라,

훼손기록물도 복원해서 역사기록물로 남기는게 국가기록원이 하는 일이다.

소설같은 소리하고 앉았네.



마지막으로 본문과 관계없지만 이 영상에서 포착한 장면하나...



핑백

  • Every little thing happens for a reason : 대통령 기록물의 적용 범위는? 2012-12-31 12:23:35 #

    ... 배나 되는 자료를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회식 어디서 하는지 묻는 질문은 보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까이는 대통령이라니. 참으로 기구한 운명을 타고 났나 보다. kuks님이 포스팅에서 대통령 관련해선 사소한 일까지 다 기록으로 남기는 거라고 주장하니 청와대의 각 실에서 일어난 사소한 일들까지 다 기록으로 남겨야 된다고 하시는데 과연 ... more

  • KUKS'Ism : 이글루스 지부 : NLL 회의록 삭제관련 : 무엇이 문제인가? 2013-10-02 18:35:57 #

    ... 지 모자라 국정원에서만 존재했어야 할 이 폐기된 자료가 반출이 된 것. 참고 : 예전에 쓴 글1. 국가기록원의 미친 짓 : http://kuksism.egloos.com/12685152. 노무현의 자료반출, 원본파기 : http://kuksism.egloos.com/12684303. 노무현 ... more

덧글

  • 바다사자 2012/12/31 04:49 #

    1테라 하드 디스크가 2008년 경에 출시되었으니까...
    72TB래봤자 하드 디스크 72개만 구입하면 되니 뭐..
    72개면 장롱 안도 다 못채울 크기네요.
  • kuks 2012/12/31 04:54 #

    국감자료에 나온 행자부 자료에 따르면 노무현 임기동안 기록된 하드디스크 전체 갯수가 238개라고 나옵니다.
    서버에 자료백업을 하기 위해서는 RAID 구성은 필연일거구요.
  • 바다사자 2012/12/31 05:00 #

    음.. 일단 국민이 남긴 리플 하나, 편지까지도 수집할 줄은 몰랐습니다. -_- 쩌네요.

    해당 사안은 워낙 복잡해서 제가 파악을 못하곤 있긴한데 다른 건 몰라도

    저 이진복 위원의 주장이 틀린게 아니라고 간주하고 추측해보자면 이지원 시스템 전체에 들어있던 자료가 72TB이고 이 중 보관할 가치가 있는 문서를 정리한 것이 18TB가 아닌가 합니다. 실제로 이지원시스템에는 아주 사소한 자료들까지 다 들어있었을텐데 그것들을 모두 국가기록원에 보관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죠.
    개인이 퇴직하면서 업무 인수인계를 하는 과정에서도 불필요한 자료들은 전부 폐기해 버리고 중요한 자료들만 인계하는데 국가를 5년동안 운영하면서 생긴 모든 문서를 다 인계해 버리면 그것이야 말로 재앙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자료를 구분하느라 기록팀들이 그렇게 오랜 시간 작업을 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라는 부분... 이건 저 분의 카더라 추측인 것만은 사실로 밝혀지는군요. 저분이 <불필요한 것은~ 말도 안되죠>
    라고 하셨는데.. 설마가 사람 잡듯이,

    진짜로 기록하네요 -_- 고대 역사 연구하는 분들은 사료가 없어서 골이 꺠진다지만
    현대 역사 편찬하는 양반들은 자료가 너무 많아서 완전 골이 깨질듯...
    게다가 정치적 외압도 장난아니고...
  • kuks 2012/12/31 05:06 #

    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분류 후에는 기준에 따라 최소 5년 부터 최대 영구보존까지 하게 되어 있습니다.
  • ghistory 2012/12/31 09:18 #

    바다사자/

    역사학 연구자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표현이 있는데:

    "고대사는 블랙박스고, 현대사는 화이트 노이즈 머신이다."

    http://sonnet.egloos.com/3794081
    http://en.wikipedia.org/wiki/White_noise_machine
  • 쿠라사다改 2012/12/31 05:02 #

    존안자료 재분류는 33년 이후부터..... 뭐?
  • kuks 2012/12/31 05:02 #

    이제 20년 남았지 말입니다...
  • 춤추는콩알 2012/12/31 06:41 #

    존안자료 재분류 33년ㅋㅋㅋㅋ뭐가 두려워서???


    그나저나 종교인들과 싸우느라 수고 많습니다.^.^
  • kuks 2012/12/31 08:43 #

    개인신상기록이 담긴 사찰자료라서 그렇습니다.


    수고랄 것 까지 있을지... 말씀 감사합니다.
  • 아방스트랏슈 2012/12/31 06:58 #

    일단, 사리판단 되는 사람이라면, 근처도 가지말고 놔두어야할 국사록이자 대외비라는 걸 알텐데.. 그걸 외부유출까지 한 사람임. 이부분이 가장 문제라고 봅니다.
  • kuks 2012/12/31 08:46 #

    네, 그렇습니다.
    열람권 때문에 가지고 나갔다고 하던데 그럴거면 법 제정할 때 그걸 고려하지 않고 법을 어기면서까지 반출한 이유로는 부족하지요.
  • Ladcin 2012/12/31 08:05 #

    그러면 후손들은 노쨩껄 연구하는게 힘들어질려나..요?
  • kuks 2012/12/31 08:49 #

    글쎄요...
    자료보관기간과 비밀분류와는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법대로만 된다면 민감한 자료와 기밀해제를 기대해 봄직 하지요.
    다만 기약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
  • 2012/12/31 08:5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2/12/31 09:3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ghistory 2012/12/31 09:06 #

    1.

    갑자기 난입하여 난동을 부린 행패꾼을 잘 제압하여 주셨다고 평가합니다.

    2.

    '비정규인생' 같은 인간들을 살펴보면, 남한의 급진적 사회주의자들 가운데에서 스스로를 '좌파'(그들 스스로는 북한 지배체제 동조자들을 '우파' 라고 흔히 지칭합니다) · '비주사좌파' · '비NL' · 'PD' 라고 지칭하여 온 인간들 거의 모두는 사실상 북한 지배체제 동조자들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세간의 평가를 재확인하게 됩니다. 분명히 스스로는 NL이나 주체사상파가 아니라고는 떠들어대는데, 정작 북한 지배체제 동조자들이 문제를 유발하면 그들을 비판하지는 않고 그들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공격합니다. 본인이 추정하기로는, 저런 반응은 이들의 이데올로기적 배경이 레닌주의이므로 그들이 전복하여야 할 억압적 지배체제로 간주하는 남한 정치체제에 유리한 사실관계들을 참지 못하고 부정하고 싶어한 결과라고 보입니다.
  • jklin 2012/12/31 09:11 #

    어른들 말씀이 틀린게 없어요. 빨갱이 한번 물들면 지 부모자식도 다 쳐죽인다고. ghistory님이 말을 부드럽게 쓰셔서 그렇지.

  • ghistory 2012/12/31 09:35 #

    jklin/

    +.

    이데올로기적 광신은 종교적 광신과 매우 유사합니다.
  • kuks 2012/12/31 09:44 #

    ghistory//
    1. 그렇게 봐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2. 비슷한 관점인지 모르겠지만 Joker님이 파시즘은 볼셰비즘의 진화체라고 주장한 바가 있었지요.

    jklin// ghistory님의 말씀과 같은 생각입니다.
  • ghistory 2012/12/31 09:50 #

    kuks/

    +.

    전체주의 이론은 파시즘과 레닌주의의 지배행태들을 분석하려고 시도한다면 적절히 활용할 수 있지만, 파시즘의 목표들과 레닌주의의 목표들이 상이하다는 사실과 이로부터 파생하는 다른 차이점들을 분석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은 그런 견해를 지지하지 않습니다.
  • kuks 2012/12/31 09:53 #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 ghistory 2012/12/31 09:22 #

    3.

    "그리고 씨발새끼가 모르면서 깝치고 있어":

    노무현 광신자들에게 공격할 빌미를 줄 수 있으므로, 해당 표현을 수정하시라고 제안합니다.
  • kuks 2012/12/31 09:40 #

    네, 좀 더 순화된 표현으로 수정하겠습니다.
  • jklin 2012/12/31 09:22 #

    kuks 님 덕에 저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이런 팩트 하나하나 찾는게 쉬운일이 아닐텐데.... 어쨌든 어떻게 노무현은 이런 거 밝혀질 때마다 개인적으로 설마했던 심증 그 이상을 보여주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노시개가 유출한 하드가 원본이 아닌 사본으로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일단 지금까지 밝혀진 걸로 볼 때 노무현은 퇴임후 정말로 노친네들 말씀하시던 봉하상왕노릇을 계획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개발자분들 아시겠지만 오픈소스 하는 사람들이 이런 경우 forking한다고 그러죠. 소스코드 베이스는 하나인데 어느 시점부터 프로젝트가 두개가 되는 겁니다. 하나는 A로 개발하고 하나는 B로 개발하고. 하나 주목해서 볼 것은 노무현은 퇴임한 대통령이라 국가기록원 자료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기록원 자료를 수정하고 고쳐나갈 권려는 없죠. 국가기록원 자료는 기본적으로 read-only 이니까요.

    따라서 노무현은 read/write access 필요성 때문에 봉하마을로 자료를 유출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그 필요성은 퇴임후에도 노짱 이미지 유지. 노짱은 퇴임했어도 노짱 세력은 계속 살리는데 이 중추적 역할을 노무현이 하려 했다는 추정이 가능하지 싶습니다.

  • ghistory 2012/12/31 09:38 #

    jklin/

    +1.

    노무현이 계획하였던 역사적 자료들의 위조-변조 시도를 흔히 역사의 개찬이라고 표현합니다.

    +2.

    알면 알수록 노무현은 그야말로 양파같은 인간이라는 인상을 받습니다.

    +3.

    노무현이 준비하였다고 추정하는 음모를 알게 되니『스타 워즈』의 팰퍼틴/다스 시디어스를 연상하게 되었습니다.

    +4.

    노무현 처리 태도에 근거하여 판단할 때, 이명박 행정부는 지극히 무능하였거나 관대하였다고 보입니다. 노무현 괴롭히기를 그 정도에서 그친 사실만으로도 아주 자비로워 보일 정도입니다.
  • kuks 2012/12/31 09:49 #

    jklin// 저도 5년전의 일을 이런 다큐에서 찾게될 지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찾아볼수록 가관이라서 그때의 분노를 되새김질 하는 느낌입니다.

    자료반출의 의도가 다분히 개인적인 용도임은 국감자료에서 밝혀졌고, 디지털자료의 특성상 신뢰성에 금이간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http://kuksism.egloos.com/1268430
    여기 국감에서도 거의 유사한 분석이 나옵니다. 비상식적으로 보이는 자료반출 과정을 보면 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 가장 상식에 가깝습니다.
  • jklin 2012/12/31 09:54 #

    ghistory/ 저도 이명박은 관대했기보다는 아무래도 새가슴.... 이 아닌가 싶어요. 너무 적당히 넘어간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긴 강공으로 갔더라도 노무현 자살이라는 신의 한수에 다 막히긴 했겠습니다만... 모든 진행중이던 수사가 기소할 사람이 세상뜨면서 올스톱....
  • ghistory 2012/12/31 09:40 #

    4.

    http://acdcacdc.egloos.com/1011499

    잔머리 굴릴 시간에 공부나 좀 하였으면. 왜 반박당한 주장을 자꾸 고장난 레코드 플레이어처럼 반복하는지?
  • kuks 2012/12/31 09:50 #

    그렇게 설명해주고 팩트까지 제시해도 못 알아들으면 할 수 없죠.
    애초에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 海凡申九™ 2012/12/31 09:39 #

    acdc는 노무현 재단이 이 논란에 어떻게 대응했었는지
    기억이나 해보면 좋겠는데 ㅋㅋㅋㅋ
  • kuks 2012/12/31 09:54 #

    진짜 노무현의 워딩 조차 파악하지 못한다는 게 사실인듯...
  • 방패없음 2012/12/31 09:55 #

    노무현 정부가 끝나고 나서 이명박 정부로 넘어갈때 노무현 정부 당시 자료를 이명박측에서 인수받는 걸 거부했었다고 기억합니다만...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3/12/2008031200092.html

    당시 조선일보쪽 기사고요.

    당시 이명박 정부에서 컴퓨터 킬 줄도 몰라서 컴맹이니 뭐니 하는 소리가 나왔었고, 이명박 정권 인수위 측에서 자료 인수를 거부해서 노무현 측에서 자기측 서버에서 보관하다가 그대로 국가기록원에 옮겼고요. 아마 노무현측이 그 자료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면 노무현이 자살을 하게 되면서 뒤처리를 제대로 못한 게 아닐까 하는 추측은 갑니다만, 이명박 정부 당시의 기억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입장에선 이 게시물의 진의가 의심되는게 사실이네요.

    저도 몇년전 일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혹시 틀린 점 있으면 가르침 바랍니다.
  • kuks 2012/12/31 10:01 #

    기사내용 중에서 당장 공개해도 상관없는 문서까지 비공개로 지정한 점과 그 이유로 "인사파일엔 노무현 정부 인사에 대한 상세자료와 평가가 들어 있어 그대로 넘겨주긴 어려웠다"고 언급한 점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부 신뢰성 있다고 간주해도 봉하마을로 서버와 하드디스크를 반출한 점은 변호할 수 없습니다.
  • 방패없음 2012/12/31 10:06 #

    전 쿡스님의 글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진위여부가 판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사를 해야 한다는 수준에서 그친 회의록의 글을 노무현 정부쪽에서 범죄를 저지른 것이 확실하다는 것으로 결론지으신 부분도 그렇고 여러 미디어 매체들을 인용하셨는데 그 미디어 매체들에 반하는 내용의 자료들 역시 쉽게 구할 수 있었다는 부분입니다.

    물론 노무현 정부측에서도 미심쩍은 부분을 남김으로써 문제의 여지를 남긴 것은 사실이나 그렇게 따지고 보면 정권교체 과정에서 청와대 직원들을 전부 갈아치움으로써 업무공백을 만든 이명박 정부의 책임 역시 만만치 않다고 생각되는데 글쎄요. 이런 글을 올리심으로 인해서 쿡스님이 어떤 감정적인 이득을 얻으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이해하기 힘드네요.

    제 의견이 그렇다는 것이고 쿡스님이 하시는 일은 방해할 생각은 없습니다. 저 역시 기억이 가물가물한지라 모 커뮤니티 분들이 바라시는대로 근거나 팩트를 제시하는 건 힘들 것 같고 그럴 생각도 없네요.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cadpel 2012/12/31 10:12 #

    kuks님의 다른 글들과 관련된 다른 글들, 댓글들을 정독하시면 이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들은 이미 다른 분들이 다루었거든요.
  • kuks 2012/12/31 10:14 #

    범죄여부가 결정되지 않았지만 봉하마을로 서버와 하드디스크를 반출한 점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습니다.

    "정권교체 과정에서 청와대 직원들을 전부 갈아치움으로써 업무공백을 만든 이명박 정부의 책임 역시 만만치 않다고 생각되는데 글쎄요."
    잘못 알고 계신데 이명박 취임 전 인사는 노무현이 강행한 것입니다. 그것도 임기 말에 말입니다.
  • ghistory 2012/12/31 10:21 #

    방패없음/

    +1.

    귀하는 말이나 글만 부드럽게 표현한다고 의사소통의 상대에게 예의를 갖추었다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한참 진행중인 논의의 중간에 끼어들어서 상대의 견해를 반박하고 싶다면, 먼저 상대가 이미 개진한 견해들과 그 견해들의 근거들부터 숙지하여야 하지 않겠습니까? 왜 주인장에게 한 말 또 하게 시키고 쓴 글 또 쓰게 시킵니까?

    +2.

    "정권교체 과정에서 청와대 직원들을 전부 갈아치움으로써 업무공백을 만든 이명박 정부의 책임 역시 만만치 않다고 생각되는데 글쎄요.":

    청와대의 정무직 공무원들은 행정부 교체 과정에서는 당연하게도 교체대상입니다. 무슨 의도를 지니고 있었기에 이런 진술이 출현하였는지 의아할 뿐입니다. 노무현 행정부 말기의 인사는 청와대 정무직 공무원 직위들의 인사가 아니라, 행정부 기구들의 직위들 대상 인사였습니다.
  • Ya펭귄 2012/12/31 12:38 #

    방패없음님//

    방패없음님이 링크 걸어주신 기사에서도 다음과 같은 대목이 나옵니다.

    ==================================================================================
    그러나 노 전 대통령측은 "문서의 이관·폐기는 법에 따랐고, 이명박 대통령측이 인수인계를 거부해서 생긴 일"이라고 반박했다. 대선 이후 노 전 대통령 지시로 인계해 줄 문서를 분류해 놓았는데, 이 대통령측이 비서실장 회동에서 자료를 받지 않겠다고 했다는 것이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새 정부가 안 보겠다니, 인사파일을 포함해 당장 공개해도 되는 문서까지 비공개로 분류해 몽땅 보관소로 보냈다"고 했다.
    유민영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필요한 매뉴얼과 자료는 남겨 놓았고, 이지원 시스템에도 문제가 없다"고 했다. 한 관계자는 "인사파일엔 노무현 정부 인사에 대한 상세자료와 평가가 들어 있어 그대로 넘겨주긴 어려웠다"고 했다.
    ================================================================================

    관건은 왜 인수인계를 거부했는가 하는 점인데 이건 인수인계가 언제 거부되는가를 생각해보면 금방 답이 나옵니다.
    업무인수자가 인수인계를 거부하는 경우는 사실 딱 하나인데 '인계자의 인계내용이 인수자가 인수받았다는 보증을 하기에는 적절치 않을 정도로 부실한 경우' 입니다. 이건 업무상 아주 당연한 건데 일단 인수자가 싸인을 해준 시점에서는 그다음부터의 인수인계자료에 대한 책임은 인수자 소관으로 넘어가기 때문이지요
    세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인수자가 인수인계를 거부했다 그 이유는?
    인수인계자료를 받기 싫어서? ==> X
    인수인계자료가 부실로 인해 인수자가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었다는 보장을 할 수 없어서? ==> O

    좀 더 추가하자면 저 위의 인계자의 주장의 경우
    1. 차후 수사로 문서의 이관/폐기 자체가 불법적인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거짓말로 봐야 하고.
    2. 인수인계 거부를 인수인계자료를 전달하지 않아도 되는 근거로 의도적으로 악용하고 있으며,
    3. 노무현 시절의 인사파일은 넘겨줄 수 없었다고 인계자측이 스스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수자는 바로 그게 없어서 문제였다고 지적하고 있지요.

    결국 저건 인수자가 제대로 된 인수인계가 아니라는 점을 인수인계거부를 통해서 전달한 상황에서는 인계자가 100% 문제의 책임을 뒤집어쓰는 상황이 맞습니다. 차라리 인수인계를 인수자 측이 인증했더라면 되려 그러한 부실인수에 대한 부분이 몽땅 인수자쪽 책임으로 귀착될 수 있었겠지만요.
  • 방패없음 2012/12/31 12:39 #

    아 펭귄님 죄송합니다. 제가 글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글을 지웠네요. 따로 백업해둔 것이 없어 복구를 못하겠습니다.

    님의 글은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Ya펭귄 2012/12/31 13:09 #

    방패없음님// 컴퓨터 킬 줄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처음 나온 시점은 아직 청와대 내 자료들이 봉하마을로 밀반출되고 기존 컴퓨터의 자료들이 대거 삭제된 상황이 알려지기 전에 나온 이야기입니다.
    사실 저게 처음에는 단순한 암호 인수인계가 제대로 안된 가벼운 해프닝 수준인 줄 알았는데 계속 파고 보니 자료무단삭제-반출-인수거부 라는 일련의 사건의 극히 일각에 불과했다는 것이지요...
  • ghistory 2012/12/31 10:40 #

    5.

    지금 와서 판단하자면, 문제의 인물들은 '도르래' 와 마찬가지로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에피메테우스형 인간형의 전형들이라고 보입니다.
  • 2012/12/31 10:4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2/12/31 10:5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2/12/31 11:2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방패없음 2012/12/31 12:29 #

    ghistory / 귀하가 무슨 생각을 하시는 지는 모르겠으나, 전 분명히 글 끝에 제가 잘 모르는 사실이 있으면 가르쳐줬으면 하고 명시해두었고 그에 대해 이 이글루스의 주인장 역시 별 불만이 없어보입니다. 왜 갑자기 끼어드셔서 저를 예의없는 사람으로 만드십니까? 무슨 오지랖이 그렇게 넓으신지는 모르겠으나, 분명히 말하건데 쓸데없는 참견입니다. 귀하의 일이나 잘 하시길 바랍니다.

    나머지 의견에 대해선 특별히 반론하고 싶지 않습니다. 잘 봤습니다.
  • ghistory 2012/12/31 12:40 #

    방패없음/

    +1.

    정말로 주인장이 당신에게 불만을 느끼지 않았을지? 착각은 자유이고, 주인장의 반응은 당신에게는 비공개임.

    +2.

    주인장이 앞서 작성한 글들을 충분히 살펴보았다면, 당신의 그 이상한 반응 자체가 등장할 수가 없었음.

    +3.

    당신 자신은 타인을 비판하고 싶어하면서도 타인으로부터 비판받기는 싫어하는 이중 기준을 지니고 있고 자아가 과도하게 비대함.

    +4.

    타인이 이미 한 말과 쓴 글을 반복하라고 유도하는 질문이야말로 무례의 극치임. 잘 모르면 참견을 말아야 함. 당신이라는 인간은 "네 에미는 창녀지?" 를 "당신의 모친께서는 성판매업에 종사하였습니까?" 라고 바꾸어 표현한다고 예의를 차렸다고 착각하는가? 당신의 첫 반응은 주인장의 논지를 부정하겠다는 의도의 산물인데, 공격하는 상대에게 이유식 떠먹여달라는 수준의 설명을 요구하는 주제에 왜 이리 잔말이 많은가?
  • 방패없음 2012/12/31 12:49 #

    ghistory / 님의 블로그를 좀 읽어봤습니다. 별 생각없이 쓴 방문자들의 리플에 제정신이 아닌 인간이니 하면서 대응하시더군요.

    글쎄요. 당신이 무슨 텔레파시라도 있어서 저나 주인장님의 머리속을 다 읽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렇게 예의를 차리시는 분이 왜 방문자나 저한테는 이리도 함부로 구십니까?

    아무래도 자기가 뭐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할만한 정신병이 있으신 것 같은데 스스로 깨닫지 못하시는 걸 보니 어지간히 주변에 잘못을 지적할만한 사람이 없었다는 건 알겠습니다.

    제가 왜 공격을 받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블로그에 글을 올리셨다는 건 반응이 나와도 상관없나는 말이 아닙니까? 저 역시 의견을 제시했을 뿐인데 무슨 잔말이 어쩌고... 여기는 님의 블로그가 아니고 이 나라는 북한같은 전체주의 국가도 아닙니다. 님의 태도를 보고 있으면 아주 전형적인 북한 주민들의 태도가 생각납니다.

    인터넷은 참 좋네요. 현실에서 그따위로 얘기했다간 뺨이라도 얻어맞았을 겁니다. 남 태도 지적하지 말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 ghistory 2012/12/31 12:57 #

    방패없음/

    +5.

    궤변가의 최후 도피처들 가운데 하나는 예의 찾기임.

    +6.

    'ADCD' 도 주인장에게 어조는 공손한 척 굴고 있음. 당신은 사실관계들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서 타인을 공격하고 있으므로 'ADCD' 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음.

    +7.

    당신이야말로 타인이 논의하고 있을 대 중간에 불쑥 끼어들어서 사건의 전말을 아무 대가도 지불하지 않고 하나씩 설명해달라고 요구하면 어떤 대접을 받을지 생각해보기 바람.
  • 방패없음 2012/12/31 13:36 #

    ghistory / 제가 뭐 이해하기 어려운 말이라도 했습니까? 갑자기 궤변가 소리는 왜 튀어나오시는지? 뭐 명언이랍시고 머리속에 넣어두신 모양인데 여기서 튀어나올 말은 아닌 것 같네요.

    adcd가 누굽니까? 왜 갑자기 그게 튀어나오나요? 아무 상관없는 얘기를 막 꺼내시는 걸 보니까 정신병이 발동을 할랑말랑 하신 것 같은데 슬슬 무섭기 시작합니다.

    똑같은 말이라도 예의를 차리는거랑 차리지 않는 건 천지차이지요. 당장 현실에서도 그따위로 예의 집어치우고 떠드실 겁니까? 아니면 뭐 인터넷에서 사는 인공지능이라도 되시나요?

    도대체 어디서 그렇게 왜곡된 사고관을 배우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솔직히 지금까진 혹시 어디서 교수라도 하신 대단한 분인가 하고 생각했었는데 그냥 미친 정신병자를 만난 것 같네요. 주인장이랑 얘기하고 있는데 갑자기 끼어들어서 씨부린건 당신입니다. 말 돌리기도 이정도면 대단하시네요.
  • ghistory 2012/12/31 13:41 #

    방패없음/

    +8.

    "adcd가 누굽니까?":

    주인장이 작성한 이 글이 바로 'ADCD' 의 거짓말을 반박하는 글임. 당신이라는 인간은 지금까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면서 글을 읽어왔는가?

    +9.

    주인장이 앞서 개진한 논증들은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고 어조만 점잖게 꾸미면서 주인장 비판하려는 당신의 태도가 바로 'ADCD' 가 주인장을 공격하면서 보여준 태도와 흡사함.
  • 방패없음 2012/12/31 13:48 #

    ghistory / 멋대로 말씀하시는데, 제가 그 adcd?란 분이랑 태도가 비슷하면 님은 6 25때 지금 상황이 어떤가 하고 좀 물어보려고 하는데 죽창 들고 주민들 때려잡던 북한산 빨갱이들하고 태도가 비슷하시네요.

    님이 멋대로 절 자단하시길래 저도 님을 좀 판단해봤습니다. 태도가 비스무리해서요. 이러면 기분 좀 좋으십니까?

    그렇게 반론 듣기 싫으면 저기 북쪽에 님에게 아주 어울리는 나라가 있으니까 그쪽으로 월북이라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 원 민주주의 사회에서, 그것도 인터넷 상에서 자기 의견 표명 하나 못합니까? 그것도 잘 모르겠으니 배우고 싶다고 견지해놨는데?
  • ghistory 2012/12/31 13:50 #

    방패없음/

    +10.

    반박을 못하니까 태도태도태도태도태도 예의예의예의예의예의···

    "그렇게 따지고 보면 정권교체 과정에서 청와대 직원들을 전부 갈아치움으로써 업무공백을 만든 이명박 정부의 책임 역시 만만치 않다고 생각되는데 글쎄요. 이런 글을 올리심으로 인해서 쿡스님이 어떤 감정적인 이득을 얻으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게 정상적 사고를 수행한 결과인가? 마지막 문장은 주인장에게 구사하는 인신공격이기도 함. 당신이나 먼저 예의를 지켜야 할 듯.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주제에 상대방을 우아한 언변으로 깎아내리려고 획책함은 위선자의 작태임.
  • 방패없음 2012/12/31 13:52 #

    ghistory / 할말없으니까 그놈의 adcd... 그딴 사람 모른다는데 자꾸 갖다붙이시고 얼어죽을 궤변자가 차리는게 예의네 어쩌네... 님 진짜 뭐 소시오패스나 그런 종류십니까? 자신한테는 굉장히 관대하신데 왜 남들한테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시는지?

    위에도 적었잖아요? 님이랑 다른 의견이 보기 싫으시면 북쪽으로 월북이라도 하시라니까요? 거기에 님들이랑 비슷한 사람들 많습니다?
  • ghistory 2012/12/31 13:54 #

    방패없음/

    +11.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훌륭한 제자로다!
  • 방패없음 2012/12/31 13:58 #

    ghistory / 님이 무슨 의도로 쇼펜하우어를 꺼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전 그 사람에 대해 별다른 감정이 없으니 그냥 좋은말이겠거니 하고 생각하겠습니다.

    전혀 상관없는 분 이글루를 더럽히는 것 같아서 죄송하고 하니 이쯤 하겠습니다.
  • ghistory 2012/12/31 14:01 #

    방패없음/

    +12.

    '이런 글을 올리심으로 인해서 쿡스님이 어떤 감정적인 이득을 얻으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1) '너 왜 내 마음에 안 드는 이딴 글이나 쓰고 지랄이야?' 의 완곡한 표현.
    2) '똥이나 처먹어 이 새끼야!' 를 '인분을 맛있게 드십시오' 라고 바꾸었다고 본심을 숨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처사만큼이나 유치한 위장.
  • 방패없음 2012/12/31 14:18 #

    아오 정말 소심하시긴... 님 맘대로 하십시오. 전 나쁜 인간입니다. 전 이 주인장님이 정말로 싫어서 아주 막 휘갈겼습니다. 생각도 없어요. 됐죠?
  • ghistory 2012/12/31 14:19 #

    방패없음/

    +13.

    간다 간다 하더니 애 셋 낳고 갔다더라!
  • 방패없음 2012/12/31 14:21 #

    참 짜증스러운 인간이시네요.
  • ghistory 2012/12/31 14:24 #

    방패없음/

    +14.

    블라블라블라···
  • 방패없음 2012/12/31 14:30 #

    끈질기시긴ㅋ 삘좀 받으신 모양이신데 쓰신다는 글 잘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이왕에 애 셋 낳고 갔단 표현도 나왔으니 한번만 더 답니다.
  • ghistory 2012/12/31 14:37 #

    방패없음/

    +15.

    마음에도 없는 입에 발린 소리는 하지 않는 게 좋음.
  • 방패없음 2012/12/31 14:44 #

    이양반 주둥아리 놀리는 거 하고는ㅋ

    인터넷에서 이정도 말싸움이야 일상다반사인데 왜 제가 맘에 없는 소리를 하겠습니까?

    바보같이 괜히 억하심정 가지고 살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어째 제가 아는 노인네랑 너무 비슷하셔서 좀 측은한 마음이 듭니다.
  • ghistory 2012/12/31 14:51 #

    방패없음/

    +16.

    본인이 지적한 사항들에 답변하지 않는다면 당신이라는 작자는 더 상대할 가치가 없음.
  • 방패없음 2012/12/31 16:59 #

    ghistory / 그러든지 말든지.
  • 마무리불패신화 2012/12/31 11:16 #

    ㄷㄷㄷㄷ 리플까지 보존하다니 ㄷㄷㄷㄷㄷㄷ 현대판 조선왕조실록ㄷㄷ
  • kuks 2012/12/31 11:20 #

    그래서 청와대 홈페이지나 가카의 SNS에 댓글을 달때는 역사의 일부라는 주인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 武究天尊 2012/12/31 11:44 #

    사이비 교리란게 재미있으면서 참 피곤하지요.
  • kuks 2012/12/31 11:54 #

    재밌는지는 모르겠고 피곤합니다, 정말... ㅠㅠ
  • ghistory 2012/12/31 13:07 #

    6.

    본인은 국가기록물들 관리체계의 본격적 구축이야말로 노무현의 드물게 탁월한 업적들 가운데 하나라고 격찬하여 왔는데, 이제 와서 돌아보니 그 정책을 실행한 근본적 이유는 재임 기간 동안에 수집한 정보사항들을 이용하여 정적들을 공격하려는 동기였다고 보이니 정말로 충격을 많이 받았습니다.
  • jklin 2012/12/31 13:25 #

    노시개의 모든 행위는 정치적 동기가 깔려 있지 않은게 없나 봅니다. 쩝. 하긴 뭐 원칙이라는 것도 정치적 동기 아래로 종속시키는게 노짱 특기였으니.
  • ghistory 2012/12/31 13:26 #

    jklin/

    +.

    노무현은 알면 알수록 미로같은 인간입니다. 전모를 파악하기가 어려운···
  • kuks 2012/12/31 20:03 #

    저도 자료구축에 대해서는 더할 나위없는 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료의 무단삭제, 반출로 이 모든 성과들이 더럽혀졌다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 2012/12/31 21:3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2/31 22:5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펠릭스 2012/12/31 21:42 #

    포스팅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때 노빠들이
    "노무현이 자료 가지고 가는건 이명박같은 매국노에게 자료 넘기면 안되기에 그런것이다"
    이딴 헛소리 지껄였던게 기억나네요.

    그나저나 방패없음 저 사람도 참 답 없네요. adcd 에 대한 글인데 그 양반을 모르겠다니 말이 되나...
  • kuks 2012/12/31 22:56 #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기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판단하든 이 문제는 옹호하는 측에 불리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방패없음님에 대한 대응은 지켜보고 진행할 생각입니다.
  • ghistory 2012/12/31 23:19 #

    kuks/

    +.

    '방패없음' 같은 인간들이 이 세상에는 꼭 존재하고 있는데, 그들은 논의의 맥락과 흐름도 싹 무시하고 글 본문도 읽지 않고 reply 기능 이용하여 자신이 지껄이고 싶은 소리들만 떠들고 사라집니다. 한국사 관련 학술행사 가면 그렇게 행동하는 망령난 노인들이 꼭 몇몇 보이는데, 본인보고 노인과 유사하다고 매도하는데 정작 그 자신이 그런 노망난 인간들과 동일하다는 사실은 깨닫지 못하는 듯 보입니다.
  • kuks 2012/12/31 23:21 #

    ghistory// 딴지걸고 싶어서 얼마나 안달인지 안봐도 비디오입니다.
  • 2012/12/31 22:0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2/31 22:5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2/12/31 22:5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2/12/31 23:0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1/01 00:3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01 00:4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1/01 00:3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01 00:4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1/01 19:0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01 22:4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나츠메 2013/01/02 04:38 #

    새해맞이 전투군요. 팩트를 인정할 수 없는 노빠의 근성은 여전한가 봅니다.

    수고하셨어요. 열심히 싸우신 만큼 새해에는 저런 인간들 좀 안 보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 kuks 2013/01/02 23:24 #

    나츠메님도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ghistory 2013/01/02 20:26 #

  • kuks 2013/01/02 23:24 #

    이런... 팀킬 제대로 해주는군요. ㅋ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