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자유와 취재윤리



지나쳤던 점이었는데 마침 재규어님께서 꼭 집어낸 부분이 있어서 간단히 트랙백.

미디어오늘에 강윤기 PD가 언급되어 있기에 한번 이분에 대해서 언급해 보겠음.

제가 대선 전에 심인보 기자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진 바가 있었음.



당시 심인보 기자와 함께 징계를 받았던 사람이 바로 강윤기 PD.

이 둘은 KBS 새노조의 일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천안함 의혹을 다룬 내용을 보면 언론노조와의 연계성이 명백히 드러남.

그 이유는 국방부와의 공식 질의응답 방식의 다자(多者)인터뷰에서 제시한 자료에 있음.

실제로도 http://cheonan46.go.kr/111 에서의 인터뷰를 보면 방송되지 않은 사실들이 꽤 많음을 알 수 있음.

결국 국방부에 질의한 내용이 언론노조에서 발표했던 소위 '검증보고서'와 한치의 오차도 없었으며, 이에 대해서 국방부도 이미 해명한 부분을 반복적으로 설명했음에도 의혹만 재탕하여 부각시킴으로서 징계를 받았던 것.




이후 활동하는 내용들을 보면 거의 반정부기자가 아닐까 싶을 정도이고, 방송보도 전의 데스크의 지시를 어기고 취재사실을 공개하는 등의 행태를 보이는 점은 과연 공영방송의 언론인이 맞을까 의심되는 부분.


예전에 "'엠바고' 문제가 나와서 다시 되짚어보는 이야기"라는 글에서도 다루었지만, 미루어 보건데 아마도 일부 기자들이 언론자유를 취재윤리보다 앞세우는 경향이 있지 않을까 염려됨.




모든 책임을 정부에 돌리는 것은 기자의 올바른 태도가 아닙니다.
진실이란 이름 아래 위험에 빠질 지도 모르는 국민들은 과연 당신들이 전하고자 하는 진실을 요구하는 사람이 아닌가요?


취재원 공개를 거부했다가 수감된 미국 기자는 지금까지 25명이다. 그러나 현재 취재원 보호문제로 법정에 서 있는 기자만 16명에 이른다. 연방헌법엔 ‘방패법’ 조항이 없고, ‘방패법’이 있는 주(州)도 형사소송이나 불법행위에 연관된 취재원의 보호는 인정하지 않는 추세여서다. 한국은 그나마 관련 법도, 판례도 없다. 정부가 신문사측에 “어디서 들은 얘기인지 밝히라”고 요구하거나 취재기자 통화기록을 통신회사에 조회해 추적하는 일이 끊이지 않는다. 워터게이트 취재원을 33년이나 멋지게 지켜낸 우드워드와 번스타인은 참 행복한 기자다.

덧글

  • 놀자판대장 2013/01/07 14:51 #

    우리의 권리가 남의 생명보다 소중하다!
  • kuks 2013/01/07 14:57 #

    자격이 의심되는 언론이 아닐 수 없습니다.
  • shift 2013/01/07 14:58 #

    솔까말 워터게이트는 현행범 ㅋㅋㅋㅋ
  • kuks 2013/01/07 15:06 #

    '아덴만의 여명' 작전과 '제미니호 납치사건' 협상 때의 정부에 대한 시각을 보면 마치 예비범죄자로 간주한 것이 아닌가하고 착각할 정도...
  • shift 2013/01/07 15:12 #

    왜냐면 작전하다가 인질이나 진압팁에서 사망자가 나와야

    또 존나게 깔수 있거등요 "좌빨들은 어떻게든 망칠려고 별에별 수를 다쓸꺼임"라고 말한 변희재가

    정말로 현자임
  • kuks 2013/01/07 15:39 #

    맞습니다.
  • 대공 2013/01/07 16:03 #

    이쯤에서 다시 생각나는 명랑이의 본심 사건.
  • kuks 2013/01/07 16:06 #

    대공// http://kuksism.egloos.com/1216779
    외쳐! 명랑허전!
  • Ladcin 2013/01/07 14:59 #

    언론이 깡패죠. 마음에 안드는 기업등이 있으면 밀어버리죠
  • kuks 2013/01/07 15:09 #

    사실상 제4의 권력을 가지고 벌어지는 사건도 만만치 않지요.

    취재자료를 가지고 협박하거나 섣부른 특종으로 사업이 망하는 건 비일비재합니다...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3/01/07 15:04 #

    아주 빨갱이 놈이군요.
  • kuks 2013/01/07 15:10 #

    일단 취재윤리 측면만 보면 문제가 있습니다.

    정작 빨갱이 국가에서는 저런 취재도 하기 전에 목이 달아날 거에요.
  • 2013/01/07 17:3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검은하늘 2013/01/07 15:21 #

    문제는 그 언론 같지도 않는 언론이 여론을 혼란케 해서 일부 동조자가 있는게 가장 큰 문제로 보입니다.. 동조자 조차 없다면 없어져야 할것을요...
  • kuks 2013/01/07 15:35 #

    네, 맞습니다.
    진실이 밝혀지고 알려지기까지 동조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이 바로 선동의 무서운 점이지요.
  • Real 2013/01/07 15:30 #

    좌파언론의 전형적인 보도병폐태도와 보도후의 모습 아니겠습니까? 자극적인 것에 끌어보려고 하고 자극적으로 기사선동하고 자극적으로 조작하여 진실을 밝혔을경우 회피하기 급급하고 책임돌리기 급급하면서 정작 자기 자신들의 모습이 자기들이 그렇게 비방을 쏟아붇는 쪽보다 그 이상을 하고 있으니 말이죠.
  • kuks 2013/01/07 15:38 #

    말씀처럼 취재윤리보다 사실전파를 우선시하고 이것 또한 진영논리에 따라 움직이니 문제가 아니 생길 수 없지요.
  • 누군가의친구 2013/01/07 15:58 #

    괴물을 잡겠다고 스스로 괴물이 되었으니 나오는 당연한 결과죠.
    정말 미디어오늘을 비롯한 자들은 엠바고 파기를 훈장으로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 kuks 2013/01/07 16:02 #

    네, 그렇습니다.
    한번쯤 진영논리를 떠나서 진지하게 취재윤리를 되새겨 보았으면 합니다.(안될꺼야, 아마...)
  • Allenait 2013/01/07 16:13 #

    진짜 언론이랍시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데 기절하겠습니다
  • kuks 2013/01/07 16:18 #

    국회만큼이나 보호받는 존재이지요. 게다가 최근에는 인권이라는 테두리도 생겼으니깐요...
  • net진보 2013/01/07 16:34 #

    뱀발인데 그리고 보니 엠바고파기때문에 난데없이 국정원녀때도 저녁에 경찰 발표됐었죠,
  • kuks 2013/01/07 16:36 #

    혹시 그 시기가 3차 대선토론회 끝난 직후 말입니까? 만약에 그렇다면 심각하군요.
  • net진보 2013/01/07 16:47 #

    뭐 종편생긴 이후 보도경쟁 때문인지 ;;인터넷 언론때문인지....소위 저런분들 때문인지는 몰라도 말이죠.
    9시쯤 자료 뿌렸고 엠바고 요청후 다음날 공식발표하려했는데...소위 속보형식으로 11시 이전에 뜨던 상황이었다더군요. 그래서 11시 공식발표를 하게 된거라고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212/h2012121713512221950.htm
  • kuks 2013/01/07 16:50 #

    어쩐지 그래서 최근의 경찰조사를 가지고 섣부른 발표라고 깐거군요.
  • net진보 2013/01/07 17:02 #

    "최근의 경찰조사를 가지고 섣부른 발표"라고 하는 언론의 주요내용의 논점은 "엠바고 파기"보다
    "오유에서 추천 반대 활동이력"과같은 내용이 중간발표에없었기에 뭐 중간조사가 성급했다라는 이야기가 나도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0334388&ctg=1203
    cbs 기사입니다.
  • kuks 2013/01/07 17:01 #

    그렇군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ghistory 2013/01/07 16:39 #

    1.

    '이 둘은 KBS 새노조의 일원으로 알려져 있는데, 천안함 의혹을 다룬 내용을 보면 언론노조와의 연계성이 명백히 드러남':

    KBS 새노동조합은 전국언론노동조합의 회원조합입니다.

    2.

    다시 언급하지만, 전국언론노동조합과『미디어오늘』의 부정적 영향력을 무시하여서는 곤란합니다. 전자에는 조선일보사 · 동아일보사 · 중앙일보사 같은 소수 예외들을 제외한 대다수 언론기업들의 저널리스트들을 회원들로 보유하고 있고, 후자는 바로 전자의 기관지입니다. 그렇다면 광우병 선동 · 천안함 폭침사건 선동 · 연평도 포격사건 선동과 관련하여 적극적 왜곡보도를 하지 않는 언론매체들에 소속한 저널리스트들도 실제로는 그런 선동 담론들에 동조하거나 그런 선동 담론들을 방관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이런 실정은 굉장한 위험입니다.

    http://media.nodong.org/com/com-5.html 참조.

    3.

    『미디어오늘』구성원들 가운데 일부가 이유를 알 수 없는 내분 때문에 이탈하여 창간한『미디어스』의 성향들도『미디어오늘』의 성향들과 큰 차이들을 보이지 않습니다.
  • kuks 2013/01/07 16:45 #

    1. 천안함 보도가 새노조의 파업 한참 전이었습니다. 그때까지는 두 사람에 대해서 잘 몰랐던 사실이었죠.

    2. 맞습니다.
    예전에도 언급한 바가 있지만 반합조단의 주요 구성원 중에 하나가 바로 언론노조입니다.
    돌발영상으로 유명한 노종면도 해고후 언론노조에 적극 가담하면서 천안함 의혹에 불을 지폈고, 이후 제주해군기지 문제에도 뛰어들었죠.

    3. 비슷한 사례로 뉴데일리와 데일리안이 있겠습니다.
  • ghistory 2013/01/07 17:00 #

    kuks/

    +1.

    저런 작저들 가운데 상당수가 언론자유를 방패삼아 선동용 텔레비전 방송을 창설하려고 준비중이니 두렵기 그지없습니다.
  • kuks 2013/01/07 16:53 #

    공중파나 케이블은 쉽게 진입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막대한 자본조달이 해결된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다면 상업성 함정에 빠져서 초기의 모습에서 벗어날 수 밖에 없지요.
  • ghistory 2013/01/07 17:00 #

    kuks/

    +2.

    인터넷을 이용하여 방송하겠다고 준비하고 있고, 김용민을 포함하는 주동자들은 광신적 지지자들에게 헌금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식 언론매체로서의 조건들을 구비하지 못한다면 다른 언론매체들만큼은 정부기구들에게 쉽게 접근하기 어려워지고 법의 보호도 충분히 받지 못하게 되리라고 보입니다.『나는 꼼수다』의 괴수들 4명이 형사처벌을 당하게 될 위험성을 초래한 원인은, 바로 그들이 정식 언론매체를 구성하지 않고서는 절제하지 않고 활동하겠다고 결정한 그들 스스로의 선택입니다.
  • net진보 2013/01/07 17:14 #

    ghistory /인터넷을 이용한 방송이라 아프리카tv 다음팟방송이나 유튜브(유스트림) 과같은곳에서 송출하는 곳도 있긴합니다. 기존의 촛불방송이나 칼라티비 문재인 공식방송국(국정원녀무단 감금사건)이나...뭐 그런곳에서했듯이 말이죠.

    김용민주도의 언론협동조합이라는것을 만들어서 일단 인터넷망,웹기반 방송 중심으로 하되
    현재는 구글tv 같은 실시간 iptv기반의 실시간 vod 같은 방식으로 서비스하는것을 목표하는것같습니다.

    정권이 바뀌고 덩치가 커지면 케이블 공중파 진출혹은 인수라는 목표가있는듯하구요

    http://menbung.blogspot.kr/2012/12/tv-pd.html
    http://pessi.tistory.com/12294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17820643

  • ghistory 2013/01/07 17:15 #

    net진보/

    +.

    귀하께서 언급하신 사항들이 바로 본인이 생각하고 있던 사항들입니다.
  • 2013/01/07 17:4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07 19:1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짜오지염황 2013/01/07 18:23 #

    과연 이래서 밤의 대통령들이시구만. 아오 개새끼들! 앞으로 쟤네들은 삼성 좀 그만 깠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이 아니라 삼성공화국이니 뭐니 우스갯소리는 많은데 저런 애들보다 더 해롭기야 하려고.
  • kuks 2013/01/07 19:12 #

    대기업이 우리나라에서 사라지면 볼만할 겁니다.
    당장 배너광고나 포털들이 사라질테니 좋은 직격탄이 되겠군요.
  • 짜오지염황 2013/01/08 19:19 #

    대기업 운지하면 포탈 사이트 망할거라는 말 때문에 생각난건데 야후코리아나 라이코스코리아 망한거 생각하면. 진짜 쟤네은 포탈사이트가 무슨 공공시설처럼 돈 안내고 무료봉사 받아도 세금으로 돌아가는건줄 아는 것 같습니다.(하기야 이제 공공시설에 준하기는 하는데. 그렇다고 국가에서 운영하는 기관이 될 수도 없고 그렇게 되어서도 당연히 안되는거니.)
  • 2013/01/07 20:4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1/08 23:0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