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만t 크루즈 입출항이 문제없는 또다른 이유 제주해군기지




위 링크에 나온 시뮬레이션(이하 시뮬) 동영상을 보시면 도선사 4명이 직접 시뮬을 운영한 상황 중 가장 어려운 것 4가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터그보트(예인선)와 함께 대형크루즈선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추진/조종계통 때문입니다.

이번 시뮬에서 모델로 삼은 15만톤급 크루즈선의 대표격인 퀸 메리 2호의 모습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출처 : Cunard Line


특히 흘수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방(함수)에는 Bow Thruster, 일명 함수추진기가 3기 있고,

후방(함미)에는 Azimuth Thruster, 즉 아지무스 트러스터라고 해서 전방위 추진기가 4기 있습니다.
(AziPod, 아지포드라고 칭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동소이하며 제조사나 설계자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명칭이 존재하는데, Mermaid, Dolphin, SSP 등이 존재합니다. AziPod도 그 중에 하나이며, 퀸 메리 2호의 전방위 추진기를 엄격하게 분류하면 Mermaid에 속합니다.) 

이는 추진프로펠러가 추진축과 엔진에 연결과 고정되어 있는 일반 선박과 대부분의 함정과는 달리, 개별적으로 모터에 연결된 프로펠러를 통해 360도 모든 방향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이 전방위 추진기가 가지는 특징입니다.



즉, 어떤 날씨에서도 배를 조종할 수 있고, 작은 배보다도 쉽게 정박할 수 있다는 선장의 말은 단순한 패기가 아닙니다. 


또한 지난 30년간 서귀포 지역의 풍속측정 자료에 근거하여 97%를 차지하는 풍속이 15노트(약 8m/s) 이하임에도 불구하고, 월평균 10분간 최대풍속인 24노트(12.3m/초)~50노트(26.2m/초)를 들고나온 반대단체와 이에 동조하는 제주도 지자체의 의견을 받아들여 풍속 27노트, 즉 약 14m/s의 바람이 부는 열악한 시뮬 상황을 가정하였습니다.

이는 뉴스타파 7호를 비판한 지난 글(바로보기)에서 언급했듯이 안전한 입출항을 보장할 수 있는 상황으로 이미 결론내려진 상태였지요.

이로써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진영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이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까불었거나

알면서도 양심에 어긋나는 짓을 했거나...

핑백

덧글

  • ㅎnㅂrㄹrㄱi 2013/02/01 11:19 #

    한데, 적장 크루즈가 제주에는 오지 않는다는...ㅋㅋㅋㅋ. 똑딱선이나 온다는...
  • kuks 2013/02/01 11:24 #

    관광개발을 위해 크루즈항을 도입한 것이 주민과 지자체의 결정이었죠.
    요즘 들어서는 무역항으로 전용하려고 제주도와 도의회에서 애쓰는 모양이던데 그렇게 되면 주민피해가 막심합니다.

    그리고 8만톤급 크루즈선의 유치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니 해볼 만 합니다.
    정작 비좁은 제주항이나 크루즈선이 오고도 정박하지 못하는 화순항보다야 크루즈항이 있는 제주해군기지가 입지적으로도 적합하구요.
  • ㅎnㅂrㄹrㄱi 2013/02/01 11:30 #

    아니 볼게 없어서 안 온다잖아요. 이 반도에 일 년에 몇 대나 옵니까??? 그거 온다고 뉴스까지 나오던데....입항하면 돈 준다고 하면 몰라도 볼 거 없어서 안 오겠다고 하는데 뭘.
  • kuks 2013/02/01 11:33 #

    뭐 유럽 관광객을 고려하면 그렇긴 한데, 그 8만톤급 크루즈선 이용객 대부분이 중국과 일본이 대부분이거든요.

    항공수요도 이미 과포화상태라서 이를 대체하는 방안으로 크루즈선의 입항수가 2010년 이후로 계속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 ㅎnㅂrㄹrㄱi 2013/02/01 11:40 #

    쩝...짱개들 크루즈 타고 올 정도의 사람들 몇 년이면 거덜 납니다. 그리고, 솔직히 관광...이거 똥이나 치우는 산업입니다. 관광해서 잘 먹고, 잘 사는 나라 없습니다. 제주 서민들에게 전혀 도움 안 됨. 오히려 입국을 제한해야 함. 누구나 갈 수 없는 땅이라야 가고 싶지.

    우리 것을 좋은 것이여...우리의 착각입니다. 엄청난 착각.
  • kuks 2013/02/01 11:43 #

    그렇찮아도 외국자본 유치하려고 재산을 들고 오는 외국인에게 각종 혜택을 주면서 외국거주민의 수가 늘고 있지요.
    관광객의 증가와 더불어 외국인 범죄도 급증하고 있구요.

    제주도의 선택이니 만큼 이 부분은 저는 그냥 지켜볼랍니다.
  • ㅎnㅂrㄹrㄱi 2013/02/01 11:57 #

    그리고, 솔직히 해군에 대해서나 배에 대해서 잘 몰라서 할 말은 없지만, 그 기지 하나 있다고 해서 없다고 해서 뭐 달라지는 거 거의 없음. 중국을 상대하기도 버겁고, 일본을 상대하기도 버겁고....걍 정치가들이나 호사가 환경운운하는 놈들 농간에 놀아나는 듯.

    통통배에서 나오는 정유 찌꺼기는 환경에 영향이 없나? 그 잘난 호사가들의 집은 환경이고 자연 아니었나?? 하여간에....쩝. 뭔가 하고 있다고 하려거든 없는 적도 만들어야 하는 세상.
  • kuks 2013/02/01 11:59 #

    글쎄요. 그 부분은 해군과 해군장성을 통해서 직접 들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목포 제3함대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고 선박이 대형화되고 수량이 늘어나면 정박(수용)할 곳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순항속도로 제주-목포가 최소 10~11시간 걸리고 고속운항하면 항속거리가 줄면서 작전반경도 줄어듭니다.

    대양해군을 내걸면서 조금 병맛이 된 것도 있긴 하지만 애초에 03시절 군항 설치목적도 연안방어 때문이었습니다.
  • ㅎnㅂrㄹrㄱi 2013/02/01 12:14 #

    해발이들이야 당근 자기 밥그릇 늘어나는 거 좋아하지요.
    그리고, 제주가 싫다면 거기 방위니 뭐니 하면서 목멜 필요 없지요. 내가 듣기로는 배가 한 번 출항하면 몇 달을 돌아다닌다고 하던데, 제주로 짱개가 공격하는 것도 아니고...일본이 달라고 하면 주지요 뭐....ㅋㅋㅋㅋ 큰 배들이 잠 잘 곳이 없다....음....제주 빼고 하지 뭐. 제주 빼고 다 찬성하는 거 같은데....
  • kuks 2013/02/01 12:19 #

    제주해군기지는 입지와 관련된 것이지 해군의 밥그릇과는 상관없습니다.
  • ㅎnㅂrㄹrㄱi 2013/02/01 12:22 #

    어차피 큰 배 댈 곳이 없다면 꼭 제주에 할 필요가? 동해에도 많은데...제주에 한다고 짱개가 안 오는 것도 아니고...
  • kuks 2013/02/01 12:23 #

    동해는 이미 1함대와 해작사가 있습니다.

    제주해군기지에는 제7 기동전단 등이 들어설 예정이고요.
  • ㅎnㅂrㄹrㄱi 2013/02/01 12:26 #

    그럼 거기다 하면 되지요.
    제주에 해서 방어하겠다?? 이거 솔직히 아무 필요없는 짓이지요. 상대가 되지도 않는...제주 사람들이 필요없다면 할 필요가.....
  • kuks 2013/02/01 12:32 #

    뭔가 오해하시는데 현재 제주도는 3함대 구역입니다.
    그리고 목포 제3함대 뿐만 아니라 기존의 진해와 함께 입지가 적합치 않습니다.

    해작사요? 일본에서 대한해협 점령하면 어쩔려구요?

    참고로 부산에서 제주까지 순항기준으로 16시간이걸리지요.
  • ㅎnㅂrㄹrㄱi 2013/02/01 12:35 #

    일본에서 해협을 점령한다고요??? 뭔 소린지...걔네들 거기서 뭐 합니까?? ㅋㅋㅋ.
    비행기 뒀다가 뭐하고요....아참, 그 밑에 바닥에 있는 잠수함을 들여다 보고 있는지요.
    참....해협 지키지 못한 지난 세월은 어쩌나???
  • kuks 2013/02/01 12:37 #

    그럼 지도 펼쳐서 해작사 위치나 찾아 보시길...
  • ㅎnㅂrㄹrㄱi 2013/02/01 12:40 #

    손바닥만한 땅에서 뭐가 멀어서...또 제주도에 짱개나 쪽바리가 상륙하면 그게 뭐가 대수라고....그 놈들이 그렇게 나쁜 놈들이라고요???
  • kuks 2013/02/01 12:43 #

    ㅉㅉㅉ...
  • 쿠라사다改 2013/02/01 11:21 #

    시뮬레이션만 6개월이 걸린다고 전문가(...)가 그랬는데 이틀만에 끝났으니 무효!!


    ...라고 한다더군요. 6개월 씩이나 시간 끌려 그랬었구나....
  • kuks 2013/02/01 11:25 #

    네, 이미 작년 10월말에 검토는 끝났고 시뮬에 참가할 도선사의 추천과 이의 시현을 제주도 지자체가 질질 끌어왔던 겁니다.
  • StarSeeker 2013/02/01 11:24 #

    요즘 함수추진기는 군함에서도 잘 쓰고 있지요...

    LST-2에서도 쓰일 예정이고..

  • kuks 2013/02/01 11:27 #

    네, 대형(수송)함에 있어서는 필요합니다.
    국내에서는 독도함이 채용한 바 있지요.
  • ghistory 2013/02/01 11:32 #

    1.

    해당 항구를 무역용으로 전환하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는 무엇인지요?

    2.

    민주통합당에 소속한 최후의 탈레반 집단은(은수미나 장하나나 정청래 따위) 15,0000톤 선박들 2척의 동시 접안을 가정한 실험의 실시를 요구하는 책략을 구사하였다고 들었는데, 이 요구의 의미가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3.

    우근민의 진정한 의도는 무엇이었는지요? 대안 실현 가능성의 검증인지요, 아니면 건설공사 자체의 중단인지요? 그의 행각을 보니 의심이 듭니다.
  • kuks 2013/02/01 11:59 #

    1. 크루즈항을 만든 가치가 없지요. 하역장비를 크루즈항을 겸하는 방파제에 세울 수는 없으니깐요.
    그리고 도로교통이 무역항이 들어오면 관광객을 태우는 택시나 버스보다 컨테이너 적재한 트레일러가 대다수가 될 겁니다.
    주민경제요? 그대로 망할 수 밖에 없지요.

    2. 원래 설계상에서 동시접안이 가능하게 설계되었음에도 2006년부터 실행된 항만법의 규정때문에 그렇습니다.
    선회장이라고 해서 항구안에 원형공간이 2L(선체길이의 2배)를 요구하고 있는데 제주해군기지는 1.5L이거든요.
    하지만 크루즈항에 적용해야 한다는 명시가 되어 있지 않고 1.2L정도로도 충분합니다.

    3. 우근민 지사는 안철수 이전에도 간보기라고 반대단체에서도 까였습니다. 언론플레이라고 생각되는군요.
  • MessageOnly 2013/02/01 12:58 #

    여기에 좋은 국방부 홈페이지에 관련 영상이 있는데...유튜브로 보는게 더 낫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tBtf1mgAuI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의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논란과 관련한 해외 크루즈항 사례입니다.
    해당 영상은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시뮬레이션시 모델링 선박인 15만톤급 초대형 크루즈선 '퀸메리2호'가 독일 함부르크항에 입항 및 선회하는 영상입니다.
    함부르크항의 선회장 크기는 퀸 메리 2호의 1.25배(약430m)로 1.5배(약518m)인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보다 짧지만 입출항 및 선회에 전혀 문제가 없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회장 크기가 1.2L 정도로도 충분하다는 것은 시뮬레이션정도가 아니라 이미 '실증'된 이야기입니다.
  • 이명준 2013/02/01 11:32 #

    예인선 예인선. 아니 일정규모급 이상 배들은 날씨가 좋건 구리건 터그보트를 다 쓰게 되어 있고 도선사 지휘하에 정박하는건데. 정말 한정된 경우에만 예인선 사용하면 도선사는 직업이 아니죠..
  • kuks 2013/02/01 11:45 #

    사실 이 시뮬 이전에 예인선 없는 상황도 가정한 것이 있습니다.
    그때도 이상없어서 이번처럼 당연한 결과가 예상되었고, 말씀대로 예인선이 운용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을테니 말입니다.
  • 검은하늘 2013/02/01 11:52 #

    이건 알반인이 도선사 앞에서 도선을 논하는 거죠?
  • kuks 2013/02/01 11:54 #

    http://kuksism.egloos.com/1125164

    보시고 판단하세요. ㅎㅎㅎ
  • ㅎnㅂrㄹrㄱi 2013/02/01 12:42 #

    고민을 하자면 정말 끝이 없지요. 뭐...이 참에 함모 한 세대 만들어서 3면에 박아두지요. ㅋㅋㅋㅋ
    짱개나 쪽바리들이 올까 무서운데, 혹시 우린 쓰시마에 갈 계획있나 모르겠어요....군바리들이 하는 소리가 다 그렇지. 뭐.
  • kuks 2013/02/01 12:41 #

    그건 오바입니다.
  • ㅎnㅂrㄹrㄱi 2013/02/01 12:47 #

    오바는 맞습니다. 글고, 제주에 항구 하나 만든다고 하는 것 또한 착각입니다.
    더 필요한 건 짱개나 쪽바리가 제주에 한 번 상륙하는 것도 답이지요. 그러면 해군기지 두 개 만들라고 할지도....ㅋㅋ

    군바리들 말은 늘 내일이라도 전쟁 날 듯이 말하고, 교회 가면 내일 당장 지구의 멸망의 날이 온다고 하고...ㅎㅎ. 해군기지 한 네 개 제주에 만들어서 잘 지켜드려야지요.
  • kuks 2013/02/01 12:44 #

    그냥 웃지요.
  • ㅎnㅂrㄹrㄱi 2013/02/01 12:54 #

    ㅋㅋㅋㅋㅋ. 웃으면 복이 온 답니다.
    제주가 문제가 아니군요. 미군 철수 하면 어쩌나요??? 참 걱정이지요???
    군바리 쪽수도 엄청 밀린다고 하던데...어쩌나? 18개월이고...너도나도 빙신들이라 다 빠지고, 이민 가서 우사(usa)시티즌 되어 와서 놀고....어쩌나???

    걱정 마세요. 짱개들이 빨대 꽂아서 바다에서 기름 채취해 도망가지 않으니...까요. 어차피 우리 용감한 해군 아저씨들 배멀미나 하고 나머지 할 일 없답니다.
  • kuks 2013/02/01 13:34 #

    그런데 하시는 말에 팩트가 하나도 없어요.
    그렇게 주장만 하실거면 막줄에 적은 말이 당신에게 해당된다는 걸 아시길...

    그래서 차단해 드립니다.
  • Ladcin 2013/02/01 13:11 #

    도선사가 경력만 몇년인뎈ㅋㅋㅋㅋ 일반인이 도선사보다 잘 알리가 없는게 문제 ㅋㅋ
  • kuks 2013/02/01 13:29 #

    경력이 쌓인다고 될 수 있는 것도 아니지요.
    일부 언론과 반대단체들이 도선사 섭외는 하고 취재나 반대활동을 한 것도 아니고 말이죠.
  • Ladcin 2013/02/01 14:04 #

    그러니까요.
  • 무명병사 2013/02/01 13:39 #

    진주만에 니미츠급이 정박하지 않나요? (...)
  • kuks 2013/02/01 13:44 #

  • virustotal 2013/02/01 14:55 #

    그분들의 말 예상

    그게 중요한것이 아니거든요

    소중한 자연을 파괴하고 구럼비 바위

    어쩌고 저쩌고

    그럼 당신집은 자연안파괴하고 만든건가요 따지면

    그거랑 이거는 다르거든요

    예) 구럼비 바위 난동피웠지만 제주도 자연파괴하고 제주도에 산다는 리효리 열사
  • kuks 2013/02/02 14:30 #

    제가 이번 경우에 대해서 반대단체가 하는 행동이 선동이라고 단언할 수 있는 이유가 막줄 두줄로 축약한 것이지요.

    소셜테이너든 폴리테이너든 엔터테이너처럼 생각없이 행동했다가는 손모가지 날려야 합니다.
  • KittyHawk 2013/02/01 17:35 #

    이 문제 대체 몇 년을 끄는지 모르겠습니다...
  • kuks 2013/02/02 14:32 #

    중기계획이니 만큼 인내심있게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이번 사례를 통해 정부와 군도 차후 비슷한 사업진행에 대비해서 대민홍보 방식도 바뀌어야 할 것 같네요.
  • 폴라리스 2013/02/02 13:48 #

    군항 빼고 민항으로 개발한다고 했으면 저렇게 반대했을까요? 라는 생각을 가진 제주출신
  • kuks 2013/02/02 14:34 #

    사실 제주해군기지보다 유네스코 자연유산에 가까운, 아니 아예 앞을 마주보고 있는 서귀포항을 확충하고 페리선 항로를 확충하는 것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 폴라리스 2013/02/02 20:06 #

    제주의 생명수 지하수와 관련깊은 중산간에 중꿔들 위한 타운 지어도 반대도 안하는게 참 신기하더군요.
    중국인들 특유의 폐쇄적 커뮤니티가 될것이 뻔한데 게다가 중산간까지 열어주고...
    뭐 중국인들 재산이 있으니 중국이 치지 않을 것이므로 평화에 기여할 것이다~ 뭐 이런 생각들이 아닌가 싶내요.
    저 제주대학 다니던 시절 툭하면 나오던 죽창과 4.3이라는 단어와 함께 외지자본에 의한 개발 반대가 일상구호였습니다. 그러면서 나오는게 하와이식 개발하면 제주도민들은 훌라춤만 추는 꼴로 전락한다 인데...
    자체 개발할 여력도 계획도 안세우고 그러면서 고향에서 그랜져 굴리길 바라던 사람들..
    그때의 학생회 간부들이 제주도 운동권의 핵심이지요.

    바나나 농사 망한것도 남탓, 파인애플 농사 망한 것도 남탓, 감귤 농사 안되는 것도 남탓....
    어쩌다 사람들 지나가고 하던 올레길을 전 섬으로 확장해서 완전히 1차선 도로처럼 만들어 놓곤 그게 생태관광이라니........사람이 지나가는 길이 생기면 생태계 맥은 끊긴다는 걸 아직도 인정안하는 것이 제주관광의 현실입니다.
    그런데 그런 수요를 필요로 하는 관광에 수요를 옮겨주는 크루즈 선에 대한 타당성 조사는 했는지 의문입니다. 그러면서 크루즈 크루즈.....

    쓰다보니 열받아서 주절주절 댔네요....죄송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