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제트효과(비접촉 선저폭발)? 천안함 피격사건



1. 먼저 어느 정도의 내충격 설계인지는 KS와 한국선급의 자료를 봐야겠는데, 워낙 방대해서 딱히 이거다라고 말씀드리기 힘드네요.
다만 트랙백 받으신 제 이전 글의 선박전기설비기준에 따르면 방수형과 방폭형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7. “방수형”이라 함은 전폐구조의 것으로서 피시험물로부터 3미터의 거리에서 안지름 12.5밀리미터의
호스로 수두압력 10미터의 물을 15분간 임의방향으로 주수하여도 침수하지 아니하는 구조의 전기
기계 및 전기기구의 형식을 말한다.

9. “방폭형”이라 함은 전폐 구조의 것으로서 내부에 있는 소정의 가스가 폭발하여도 그 압력에 견디며
또한, 내부에 발생한 불꽃과 폭발에 의하여 외부의 가스에 인화되지 아니하도록 고안된 구조의 전기기
계 및 전기기구의 형식을 말한다.


2. 그리고 충격파를 거론하셨는데, 이것은 폭발로 발생하는 전체 에너지 중에서 53~54% 정도이며 구면형태로 방사되면서 순식간에 소모됩니다.
그 이후에 나머지 46~47%는 버블진동으로 소모되는데 버블제트는 이런 과정중에 선체에 가해지는 압력을 표현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게 상당히 이해가 어려운데 수중폭발이 지상폭발과는 전혀 다른 매카니즘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 제가 간단히 요약한 글이 있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첫 번째 충격파만으로도 배의 쪼개진 틈이 보일겁니다. "라고 언급한 부분은 이미 충격파가 퍼진 후 1차 버블진동이 진행되는 시점입니다.


3. 그리고 아래와 같이 언급한 부분인,

"배가 깨질 정도로 충격파가 발생하고, 이어서 버블제트가 무섭게 올라오는데, 절단면 인근의 형광등이 멀쩡하다는게 그렇게도 당연한 일입니까?
폭 20~30m 가량의 버블제트 물기둥이 솟아오르면서 선저만 변형시켰을까요? 왜 아래 영상의 군함은 갑판까지 밀려 올라갔을까요?"

에서 뭔가 잘못 알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천안함은 깨진 것도 모자라 기관실과 선저부분이 유실된 상태였습니다.

버블진동과 버블제트의 에너지가 바로 이 부분에 집중된 것임을 알 수 있지요.
나중에 인양된 선저판의 모습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형광등요? 저 부분이 날라갈 동안 직접적인 영향에서 벗어났거나 받았더라도 에너지 상당량이 소모된 상태였기에 견뎌냈다고 보여지는 것이지요.



이미 비슷한 지적을 한 바 있습니다. 두말하면 잔소리지요.


핑백

  • KUKS'Ism : 이글루스 지부 : 구라질을 지적함 2014-04-15 22:29:35 #

    ... 가라 앉았다기 보다는 그만큼 순식간에 배 뒤쪽이 사라졌다는 뜻이다"고 해명했다. http://kuksism.egloos.com/1138475 http://kuksism.egloos.com/1307158 결국 돌고돌아 어뢰공격으로 선회하셨구만.승조원들이 증언한 2차례 폭음간격도 1~2초 간격이었는데 어디서 3분 간격이라고 구라를 치나? ... more

덧글

  • net진보 2013/05/23 12:33 #

    통곡의 벽인데 뭐 말할가치가 없습니다 ㅋㅋㅋㅋ
  • kuks 2013/05/23 13:38 #

    보아하니 유이했던 링크 중에 하나가 사론곡필이더군요...
  • 鷄르베로스 2013/05/23 12:34 #

    저사람은 어뢰니 암초니가 아니고 누가 했느냐가 중요한거 같아요
  • kuks 2013/05/23 13:39 #

    그렇다면 '조작설' 밖에 없을텐데요? ㅎㄷㄷㄷ;;;
  • 無碍子 2013/05/23 17:38 #

    어뢰나 암초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북한이 아니라는 사실 아!! 사실이 아니라 진실을 말할 뿐입니다.
    밑씹니꽈 어뢸루야!!!
  • 곰돌군 2013/05/23 12:36 #

    말을 해줘도 못알아 먹는건 뭐 그럴수도 있다고 치는데, 뭐가 저렇게 "그래도 어뢰는 아니다"

    라는 믿음을 강고하게 해 주는 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건 뭐 갈릴레오도 아니고..(...)

    에너지가 사방으로 튀어서 선체 내에 손상을 준다는 이론에 이르러선 그냥 설명하기를

    포기했습니다.
  • kuks 2013/05/23 13:56 #

    뭐, '의심의 자유'를 요구하는데 기저에 깔린 믿음은 그 대상에 해당되지는 않을테니깐요.
  • 칼슷 2013/05/23 12:38 #

    필요할 때만 상식적으로도 운운하는 게 딱 창조론 레파토리인듸...
  • kuks 2013/05/23 13:47 #

    그... 그거슨 종교!!!!???!?!??!!
  • 무명병사 2013/05/23 14:01 #

    전 2,000톤짜리 군함을 생존자 한 명 안남기고 두 동강을 낼만한 암초가 서해에 있다는 게 더 신기합니다.
    ...물론 2,000톤짜리 군함의 선체가 퇴함할 시간도 없이 폭삭 삭아서 가라앉았다는 것도 신기하고요. 이스라엘의 600톤급 잠수함이 지구 한바퀴를 돌아서 우방국 군함을 가라앉힐만한 일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kuks 2013/05/23 14:10 #

    그거야 GOD카가 지배하던 시절이었으니 불가능은 없을거라 생각했나보죠. (먼산...)
  • 이명준 2013/05/23 15:08 #

    이미 천안함 종말교는 사실상 종교에 영역에 들어선지 오래죠. 창조론의 영역과 비슷한.
  • kuks 2013/05/23 15:20 #

    그런 분들이 저를 보고 그러더군요. 에라이 어뢰광신교 신자들아!(???)
  • 이명준 2013/05/23 15:38 #

    뭐 창조론자들도 진화론자들을 종교적 광신이라고 비난하는데요 리처드 도킨스가 진화론교의 교주로 여기지고 있고요.
  • heinkel111 2013/05/23 16:42 #

    저쪽 정신병자들은 아무리 진실을 이야기해봐야 소용없습니다.
  • kuks 2013/05/23 16:59 #

    언제나 그렇듯이 무한반복이지요...
  • Radhgridh 2013/05/23 16:55 #

    세상엔 =ㅈ= 이런저런 사람이 있을뿐입니다...

  • kuks 2013/05/23 17:00 #

    네, 그렇습니다...
  • Greypluto 2013/05/23 16:59 #

    저런 사람들이 5.18 북한군 개입설 나오면 "저 소리 하는 인간들의 입을 다 막아버려야 한다" 운운하고 있으니 이중잣대가 따로없죠
  • kuks 2013/05/23 17:02 #

    네, 그렇습니다.

    예전에도 농담삼아 언급하긴 했지만 적어도 대한민국에서 음모론을 주장한다고 요덕이나 아오지에 보내지는 않죠.

    물론 민주화도 시키지 않습니다.
  • ARX07 2013/05/23 18:10 #

    >멀쩡하군요

    ㅋㅋㅋㅋㅋ
    멍쩡히 침몰ㅋㅋㅋㅋㅋㅋㅋ
  • kuks 2013/05/23 23:25 #

    유리창이 깨질 정도로 강한 힘이 가해져도 선체는 괜찮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저 패기!
  • 零丁洋 2013/05/23 19:25 #

    그래서 선수의 수병들은 선미가 조용히 사라지는 것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어군요.
  • 코로로 2013/05/23 19:36 #

    이 병신들 하는 소리 보면 공중 카메라로 천안함 모습 찍어서 보기라도 한것처럼 지껄인단 말야.

    조용히 사라지는거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던거 니가 봤냐?

    씨발 지가 소설 쓴걸 목격담처럼 떠들고 있네?
  • 零丁洋 2013/05/23 19:51 #

    코로로// 빰에 물망울만 살짝 튀긴 정도라면 안봐도 평온한 상황 아닌가? 주뒹이는 별로 귀엽지 않은 코로로야 이 정도 추리도 안되냐!
  • KAZAMA 2013/05/23 21:30 #

    짐승에게 먹이를 주지 맙시다.
  • 큐베 2013/05/23 22:12 #

    말 받아주는 것부터 감지덕지 여겨야지 어디서 대들 생각을 하는건지 이해가 안 가네요. ^^

    짐승은 짐승답게 굴어야지 인간과 맞먹으러 하면 안 되죠.
  • kuks 2013/05/23 23:26 #

    零丁洋 당신의 뇌내망상은 속으로만 삼켜야지 함부로 표출하면 곤란합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3/05/24 00:12 #

    2. 링크에 보면 물기둥에 한가지 사례 추가가 필요할듯 한데,
    http://news.donga.com/3/all/20100420/27695271/1
    에 따르면 1999년 있던 텐덤 스러스트(서태평양 훈련)에서 이천함이 오클라호마함을 격침시킬 당시 물기둥이 수평으로 발생하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수직으로 발생하지 않는 사례로 언급할만 할듯 합니다.
    그리고 첫번째 동영상이 없어졌습니다.

    3.
    그러고보니 하픈 두발 분실에, 어뢰발사관 하나도 분실했었죠. 충격여파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치가 저쯤이었을텐데요.
  • kuks 2013/05/24 00:29 #

    2. 지금 이글루스 이전한 뒤로 동영상이 지금까지 먹통입니다.

    http://kuksism.blog.me/70104990905
    문제의 동영상은 제 본진인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클라호마(시티)함의 격침영상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3. 네, 정확하게 아시네요.

    공식보고서에 나온 결과도 인양 후에 선체를 3D 스캐닝해서 시뮬 등으로 파악한 폭심이 가스트빈실 우현아래 6미터인가 그 정도 지점입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3/05/24 03:18 #

    2. 그게 아니라 첫번째 유튜브 동영상이 없는거라는군요.(...)

    근성으로 해당 영상으로 추정되는걸 찾아냈습니다.(http://www.youtube.com/watch?v=Gii_MS-zFt4)

    그러저나 오클라호마시티함 격침 동영상은 구글링해도 사진뿐이군요.ㄱ-
  • 2013/05/24 10:3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누군가의친구 2013/05/24 11:35 #

    그게 아니라 해당 덧글과 이어진 이야기로 해당 포스트에 첨부된 유튜브 동영상중 첫번째가 없음을 이야기한 거고 그걸로 추정되는 동영상을 찾았다는 이야기입니다.(설명도 확인했습니다...)

    "그러저나 오클라호마시티함 격침 동영상은 구글링해도 사진뿐이군요.ㄱ-"
    이 이야기는 99년 해당 훈련당시 격침관련 동영상을 못찾았다는 소리죠.(...)

    즉 이야기가 두개인 셈입니다.
  • kuks 2013/05/24 11:47 #

    누군가의친구// 아,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제가 쓴 글인데도 바쁘다는 핑계로 제대로 확인하지 못했네요. 죄송합니다.

    그 문제의 동영상은 동아일보에서도 게재된 것인데 어느새 삭제가 되었군요.
    누친님께서 찾으신 바로 그 영상과 동일한 것 맞습니다.

    본문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로그인// 말씀 감사합니다.
  • 2013/05/24 12:2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5/25 09:1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5/25 11:2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