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민의식

출처 : 유민아빠 김영오氏 페이스북

참고로 천안함 유가족들은 수사/기소권을 일체 요구한 적이 없죠.

이런 말도 안되는 요구가 대책위를 대표하는 것이라면 대통령이 일일이 대응할 필요는 없을 듯.


덧)

찾아보니 김영오 본인 맞네요.


덧글

  • 바탕소리 2014/08/24 15:25 #

    저거……. 진짜예요???;;;
  • kuks 2014/08/24 15:30 #

    지금은 삭제된 듯 하고 지금 이것과 같은 내용을 담은 여러 캡쳐들로 극딜당하고 있습니다.
  • 바탕소리 2014/08/24 16:30 #

    합성이길 빌겠습니다.
    (답글 일부분은 발언자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아 수정합니다.)
  • kuks 2014/08/24 15:37 #

    https://www.facebook.com/permalink.php?story_fbid=696543437094415&id=692424460839646&comment_id=696658557082903&offset=0&total_comments=3482

    헐, 합성 아니네요...;;;
  • 무명병사 2014/08/24 15:32 #

    물론 당신 가족이 억울하게 죽은 건 맞는데, 그래서 뭐? 그래서 그게 불만이다 이건가요 저 사람은? '군바리 따위야 죽는 게 당연한데 나라가 추켜세웠으니 우리는 더 대접을 잘 받아야되는 거 아니야?' 입니까 설마?
    대체 무슨 생각으로 저런 말을 내뱉은건지 모르겠군요.
  • kuks 2014/08/24 15:42 #

    수사/기소권 요구도 초법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저런 댓글을 보니 설마가 사람잡았네요.
  • 지나가던한량 2014/08/24 15:32 #

    만일 현재 도는 설이 사실이라면 저자와 유가족은 더 이상 연결고리가 없군요. 정서적인 연결마저도 끊어지면 입지는 점점 좁아지겠죠.
  • 바탕소리 2014/08/24 15:37 #

    입지가 좁아지면 다행이고……. 이하는 형언할 수 없는지라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kuks 2014/08/24 15:45 #

    지금 보니깐 채널A에서 의혹제기에 들어갔더군요.
    자신이 포기했다고 하는 보험금 5천만원도 그동안 대주지 못한 양육비로 뜯겨야 했던 것으로 보이는데 그동안 정부를 대상으로 했던 음모론이 자신에게 닥치는 모습을 어떻게 느낄지 궁금합니다.
  • 메이즈 2014/08/24 15:41 #

    원래 물에 빠지면 지푸라기라도 잡는 법이긴 하지만 참 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kuks 2014/08/24 15:47 #

    저 정도의 의지를 보여준 걸 보면 상당한 정신력의 소유자인 것 같은데 안타깝네요.
  • plastic욱이 2014/08/24 15:42 #

    응?!...진짠가요? 응?!
  • kuks 2014/08/24 15:48 #

    본문에 링크 걸었습니다.
    김영오 페북에 있는 본인의 댓글 맞습니다.
  • 2014/08/24 17:3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4/08/24 22:4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무기한휴업 2014/08/24 15:48 #

    대체 뭔 생각에서 천안함 사례를 끌고 온건지 참...
  • kuks 2014/08/24 15:55 #

    단식을 너무 하셔서 판단력이 흐려진게 아닐까 걱정됩니다.
  • 대공 2014/08/24 15:58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반응이
    "와 진짜 퍼거슨 몇승째냐 ㄷㄷ"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바탕소리 2014/08/24 15:59 #

    퍼거슨옹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잠꾸러기 2014/08/24 16:00 #

    웃고갑니다ㅋㅋㅋㅋㅋ
  • plastic욱이 2014/08/24 16:02 #

    ㅋㅋㅋㅋㅋㅋ퍼거슨옹...으하하하
  • kuks 2014/08/24 16:06 #

    가설에서 법칙으로 진화중...
  • Allenait 2014/08/24 17:56 #

    이 정도면 퍼거슨의 법칙이라 할 정도군요
  • 코론 2014/08/24 16:01 #

    역시 단식과 SNS는 사람이 오래 할 게 못됩니다.
  • kuks 2014/08/24 16:06 #

    동감입니다.
  • NET진보 2014/08/24 16:21 #

    http://dfgdg12.egloos.com/9417258 참고로 세월호 유가족 대표 지도부분들은 안전유공자대우를 원한다고 밝히신바있습니다.....먼산... 그 대우가 무엇인가 드디어밝혀지네요.
  • kuks 2014/08/24 16:31 #

    네, http://kuksism.egloos.com/1374454 에서도 언급했듯이 꽤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정부차원의 보상과 후속지원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결국 순직한 군,경,소방관처럼 국립묘지에 묻혀서 후세에까지 그 혜택이 이어지길 바라는 걸로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 2014/08/24 16:3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8/24 16:4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쿠라사다 2014/08/24 16:35 #

    그러니까 천안함 이상을 원하지 마세요. 그럴 자격이 안되니까.
  • kuks 2014/08/24 16:49 #

    아니나 다를까 역풍이 제대로 부는군요.
  • KittyHawk 2014/08/24 19:35 #

    저건 천안함 유족, 연평도 전사 장병 유족들을 자극하고도 남는 짓인데...
  • kuks 2014/08/24 23:01 #

    그렇습니다.
  • 리칼 2014/08/24 19:42 #

    호의를 권리라 생각하는 그 순간부터 끝난거죠
  • kuks 2014/08/24 23:03 #

    빨리 이 문제를 매듭짓지 않으면 부작용이 더 커질 것은 분명합니다.
    유가족도 불가능한 요구는 어느 정도 양보할 필요가 있을 듯.
  • 2014/08/24 19:4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kuks 2014/08/24 22:57 #

    비공개//
    '벼옹시인'의 댓글을 말씀하시는 거라면 수사/기소권 문제는 제외하고 의사자 문제로만 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왜 세월호 유가족의 의사자 지정문제를 거론할 때 왜 천안함 용사들이 국가유공자가 된 것과 비교되어야 하는지가 의문이거든요.

    순서만 보면 그 둘의 연관성이 유력하긴 하지만 그렇게 되면 앞서 언급한 천안함과 세월호를 김영오가 동일선상에 놓지 않았다는 주장은 모순이 되지요.

    Vincent Kim의 설명은 상세한 해석측면에서는 일견 고려해 볼 만 하지만 고소드립까지 나오는 걸 보면 좀 과도하게 개입하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므로 저도 이 논란을 발제할 때 주관적인 해석은 최대한 지양하고 천안함 전사자 예우와 유가족에 대한 후속지원을 거론한 점을 지적하는 선을 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일단 저는 관망할렵니다.
  • kuks 2014/08/24 23:11 #

    비공개//
    부연해서 저는 벼옹시인과 김영오의 문제의 댓글이 연관성이 있다고 보는 입장인데, 위에서 NET진보님이 언급하셨듯이 이미 '안전유공자' 대우를 유가족측에서 요구한 바가 있고 특별법에서도 그런 명칭은 없지만 그에 준하는 지원방안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정도면 색안경을 끼지 않더라도 충분히 논란이 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MoGo 2014/08/24 23:45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437&aid=0000048150

    [너희가 뉴스 매스컴에 뭐라고 나왔는데 사업을 하다가 죽은 것도 아닌데, 전쟁을 치르다 사망한 것도 아닌데 왜 의사자로 지원하느냐, 이런 얘기 하더라고요. 그런데 저희는 억울하게 죽었잖아요. 정부가, 해경이 지켜만 봤고, 그리고 어버이연합이 그런 소리할 때 천안함 사건에 보면 49인이 전부 다 군인이라는 이유로 유공자가 됐습니다. 그리고 금양호 사건에 9명 구조하다가 돌아오는 길에 사고가 났는데 그분들은 법 개정을 해서 의사자로 지정됐어요. 그분들이 다 구조행위를 한 것도 아니고 군인이고 그다음에 군경이고 그런 것 때문에 의사자가 되고 유공자가 되고 그다음에 단원고등학교 교사들 지금 순직 처리가 다 됐습니다. 그러면 저희 아이들은 뭡니까, 억울하게 죽었는데. 그래도 유공자 해 달라는 말을 안 합니다. 의사자 해 달라고 말을 안 합니다.]

    의사자고 유공자 나발이고 안 되는 게 당연한 건데, 억울하게 죽은 우리 애들 드립하는 수준보면 저는 그 벼옹시인이라는 사람 글에 대꾸하다 나온 것이라는 것도 좀.. 신분이 다르잖아요, 신분이. 그리고 잘은 모르지만 SNS는 상대방 댓글에 직접 대꾸하는 게 가능할 텐데요?
  • kuks 2014/08/25 00:07 #

    자세한 내막이야 그 사람의 속내를 알 수 없으니...

    그런데 인터뷰에 나온 인식점을 보면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사례를 가지고 의사자나 유공자를 요구한 것 자체가 저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말씀대로 금양98호의 의사자 지정도 구조행위 중에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 뿐이지 '구조작업에의 투입과 복귀과정'도 포함가능하다는 해석이 있었기에 법개정까지 이뤄진 것이지요.
    이는 산업재해 등의 판례를 참고한 것도 있었기 때문인데 세월호는 그냥 해상교통사고 뿐인지라...

    일단 벼옹시인과 김영오의 댓글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다른 댓글이 없고 시간차이도 7분 정도 밖에 되지 않아서 김영오씨가 경황없이 새로 댓글 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2014/08/25 07:3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8/25 08:2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Demonic Liszt 2014/08/27 18:05 #

    애시당초 세월호 사고에 천안함을 결부시키는 짓 자체를 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말이 되는 사례를 끌어다 붙여야죠. 이젠 유가족의 심정이고 뭐고 이해하기도 싫습니다.
  • kuks 2014/08/28 09:05 #

    동의합니다.
    저 사람은 페북말고도 공식인터뷰에서도 천안함을 언급한 모양인데 거부반응을 일으킬 것 같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