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광우병=용산철거=쌍용차해고=제주해군기지=세월호

feat. 천안함 피격사건



뉴밸보면 국민의 뜻이라느니 여당의 정치적 압박이니 별 시덥잖은 드립을 치는 사람들이 있는데,
진짜 정치적 압박은 누가 하는지 살펴보면 답이 나오지요.



본보가 별도로 취재한 전문가들도 급진적인 시민단체들의 행보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가상준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소장은 “현행 제도권이 약자들을 제대로 도와주지 못하다 보니 조직과 경험을 갖춘 단체들이 개입할 여지가 많이 생긴다”며 “시민사회밖에 믿을 곳이 없으며, 이들도 투쟁 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원하는 바를 얻기 힘들다는 방법론적 한계 때문에 더욱 과격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주천 원광대 사학과 교수는 “이슈가 있을 때마다 등장하는 반정부 성향 단체들은 정치적으로나 사상적으로 극단적”이라며 “사고 피해자들의 약해진 감정을 이용해 자신들의 입장을 관철시키고 반정부 투쟁에 이용하는 부정적 영향을 끼칠 뿐 갈등과 슬픔을 조절하는 데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평가했다.

반면 서울대 박배균 지리교육과 교수(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소속)는 “세월호 사고는 단순한 교통사고가 아니라 우리 사회, 국가 전체적인 문제로 떠올랐기 때문에 시민단체가 행동에 나서는 건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이들 단체가 유가족을 부추겨서 반정부 활동에 나서게 한다는 일부 보수 세력의 주장은 제대로 된 세월호 진상 규명을 막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억측”이라고 말했다.



5월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발족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에는 756개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 가운데 상당수 단체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광우병, 제주해군기지 등 과거 한국 사회를 뒤흔들었던 주요 이슈 때 발족된 반정부 성격의 공동대책기구에도 참여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유가족으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와는 다른 기구다.
(중략)
이를 비교한 결과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한 단체 1841개 가운데 254개(13.8%)가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에도 포함됐다. 또 ‘쌍용차 정리해고 철회 및 정리해고 희생자 범국민 추모위원회’에 소속된 단체 67개 중 26개(38.8%)가 국민대책회의에 참여해 비율이 가장 높았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에 소속된 단체 44개 중 16개(36.4%), ‘이명박 정권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 대책위원회’에 속한 88개 단체 중 30개(34.1%), ‘한미 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참여 단체 270개 중 40개(14.8%)가 각각 국민대책회의에 합류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등 4개 단체는 6개 이슈 관련 대책기구에 모두 참여했다.

이에 따라 주요 인사들 역시 이슈 때마다 단골로 등장한다. 박래군 국민대책회의 공동위원장은 과거 ‘이명박 정권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 대책위원회’의 공동집행위원장을 지냈다. 박석운 국민대책회의 진상규명 국민참여위원회 공동대표(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과거 국정원 시국회의, 한미 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등에서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런 대규모 집회나 장기 농성은 익숙한 장면이다. 대형 이슈 때마다 단골손님처럼 등장하는 ‘○○국민대책회의’ ‘○○범국민운동본부’ 같은 공동기구는 항상 정해진 코스처럼 집회나 농성을 이어간다. 공동기구 내에서도 지역에 기반을 둔 소규모 단체보다는 전국 단위의 단체들이 분위기를 주도한다. 대표적인 곳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등이다.



자세한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의 조직도는


덧글

  • 2014/09/04 00:5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9/04 01:0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Demonic Liszt 2014/09/05 22:03 #

    박배균 교수 말 정말 웃기는군요. 시민단체도 단체 나름이지.. 과연 민교협답달까요..
  • kuks 2014/09/06 00:58 #

    서울대 교수들이 수차례의 시국선언을 한 것은 잘 아실것입니다.
    그에 동참하고 주도한 사람입니다.
  • net진보 2014/09/06 02:49 #

    Demonic Liszt / 민교협은 사실상 교수판 전교조 민노총 역활을 자임하고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런말들이 가능한것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