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의 세월호...

출처 : 중앙일보 (바로보기)

저기서 '③진상조사 관련 사업'만 조사활동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는 뭐...

이미 대규모 검찰수사도 진행했고 이를 토대로 상당수를 기소한 상황에서 240억여원과 120여명을 동원해서 무엇을 더 찾아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무슨 인양을 하면 큰일날 것처럼 인양의 인자도 못 꺼내게 하시던 분들이...




이제는 이러고 계십니다.
정말 2~3개월도 안되어서 저리 변할 수 있다니...(먼산)

참고로 겨울은 인양작업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빨라도 3~4월은 지나야 겨우 착수할 수 있지요.



핑백

덧글

  • 이명준 2015/01/16 21:15 #

    예산안만 봐도 결국 이런거 다 우리가 돈이 필요하기때문에 한다라고 말해주는것 같네요
  • kuks 2015/01/16 23:01 #

    단일사건 모금으로는 역대최고라고 하는 국민성금 1천억이 있긴 한데 조사활동에 쓰긴 아깝긴 하죠.
  • 은화령선 2015/01/16 21:24 #

    겨울에 왜 불가능인가요?? 너무 차가워서??
    일부러 겨울될떄까지 기다렸다가.. 노린건가.
  • J H Lee 2015/01/16 22:19 #

    물이 차가운게 가장 큰 이유일 겁니다.

    잠수라는게 따뜻한 여름에도 체온을 신경 써야 하는 작업인데, 이런 날씨에 체온이 어떻게 될 지는 뻔하죠.
  • kuks 2015/01/16 23:09 #

    네, 수온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여름에도 10도를 믿돌 정도로 차가운 수온이 서해의 특징이지요.
    또, 겨울철에는 북서풍이 강해져서 풍랑 등 기후조건도 나빠지죠.
  • NET진보 2015/01/16 23:16 #

    은화령선 / 여름에도 한반도기후 특성상.... 오래 있으면 저체온증원인이됩니다. 설사 드라이슈트를 입었다고해도 말이죠;;; 게다가 지난 실종자 사실상 사망자 구조하셧던분들이 죽고 다치고.. 마지막 철수할때 남기신말을보면... (먼산) 차라리 인양비로쓰는것보다 인양보다 살아잇거나 남은 사람들을 위해 사업을 벌이는게 나을듯하더군요.
  • plastic욱이 2015/01/16 21:45 #

    그러게 하자고 할땐 안하고 이제 손놔야 한다고 하니 이제는 인양...무슨 청개구리 심보인지들 모르겠네요.
  • kuks 2015/01/16 23:10 #

    세월호 자체가 진실이랍니다.
    결국 그 가치를 먼저 알아본 것은 정부와 새누리당인 셈...
  • 한뫼 2015/01/16 21:58 #

    이제와서 인양?
    배 구조가 무너져내린다는 소리 들리기 시작한게 언젠데?
  • kuks 2015/01/16 23:11 #

    네, 그 때문에 실종자수가 두자리수에서 한자리수로 줄게된 지난 10월 말경의 기적적인 시신인양 이후로 잠수사가 철수의사를 밝혔고 지금까지 방치된 상태입니다.
  • 2015/01/16 22:5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1/16 23:1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NET진보 2015/01/16 23:14 #

    프린트 기타 가구 사무기기등에 거의 20억;;;;맞나요?! 조사위 민간인 75명/ 공무원50명인데;;; 와....
    일인당 얼마나 사무잡기가 필요하기에;;;

    방송설비;; 이게 필요한이유가 먼지모르겟네요;;
    게다가 정보통신망운영과 중복되ㅡㄴ 구성이고;;; 최소 4억 중복성....
    눈먼돈이보이네요;;;
  • kuks 2015/01/16 23:23 #

    어디의 무슨 사무실인지 몰라도 임대료가 26억을 넘어가는 걸 보니 단순히 125명과 기자들(또는 강당)만의 공간은 아닌 것 같네요.

    참고로 특검 한번 구성하면 최고 20억 정도가 드는 걸로 아는데 그걸 기준으로 단순추산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럼에도 왠만한 정부부처의 1년 운영예산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NET진보 2015/01/16 23:36 #

    kuks / ..
    1관 3국 14개과과;; ㅋㅋㅋㅋㅋ여가부나 방통위하고 조직이 더클수도있겟네요;;; 인력구성보니;;

    세월호 공화국도아니고;;;
    검찰조사결과도나온판에 무엇을 조사하겟다는것인지 이해불가네요;;;
    인력비와 조사비는 그렇다고해도;;;
    ㅋㅋㅋㅋ소통협력비가 ㅋㅋㅋ15악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와...
  • Ladcin 2015/01/17 00:05 #

    이번 여름에라도 인양을 시작해야죠. 구조가 완전히 무너지기 전에...
  • kuks 2015/01/17 00:13 #

    이미 지난 주 사전탐사를 위해 '이어도호'가 출항했습니다.
    해당 선박은 예전에 천안함 탐색작전에도 투입된 적이 있지요.
  • 鷄르베로스 2015/01/17 01:55 #

    대단한 사람들 입니다
    세월호에 대한 어떠한 소식도 관심없거니와 신경쓰기도 싫습니다
    내가 내는 세금이 저런 곳에 쓰인다는 자체가 짜증스럽네요
  • kuks 2015/01/17 19:14 #

    안타깝지만 피할 수 없는 문제이지요.
    오히려 불필요하게 예산이 낭비된다면 세월호의 조사과정에 큰 흠집이 될 수 있습니다.
  • 코론 2015/01/17 10:16 #

    그것도 '온전한 선체인양'을 바라고 있는 모양인데, 비교적 온전히 인양할 수 있는 시점은 이미 한-참전에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바득바득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 온전한 선체인양을 반드시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부분이 의미심장하지요.

    인양한 다음에는 부식과 데미지를 입은 세월호의 하나하나를 트집잡으면서 인양방법이 잘못되었다 왜 굳이 이 방법을 택했느냐, 당연히 세월호 보존을 정부가 책임지고 했어야 하는거 아니냐, 진실을 숨기기 위해서 일부러 인양을 안하고 있었던거 아니냐, 이부분 저부분이 잠수함 충돌을 증명하는 증거 아니냐 등등 온갖 선동의 재료로 써먹겠지요.
  • kuks 2015/01/17 19:17 #

    인양비용은 이미 수천억이 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말씀대로 '온전한 인양'을 위한 시점은 지나버렸구요.

    인양하고 나서 문제를 삼는다면 그동안 인양을 반대한 유가족과 관련단체에 대해 적극적인 공세가 불가피합니다.
  • 잠꾸러기 2015/01/17 11:57 #

    정부여당의 초기 웰빙대응(?) + 야당의 꽃놀이패 전략 + 이름을 말할수 없는 렬사님들의 활약(?) = 포크베럴식 예상배정 인듯.....

    한시적 조사위원회가 왠만한 국가기관보다 더 크다니... 쩝...
  • kuks 2015/01/17 19:19 #

    그나마 문제삼는 것도 새누리당의 일부의원 뿐이죠...
    세월호 유가족 측은 정부와 청와대의 개입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

    이런 정치적인 상황이 엿같이 느껴지는 건 유가족 측의 책임도 없지 않으니 거 참...
  • 쿠라사다 2015/01/17 12:29 #

    인양의 인자만 꺼내도 인간성을 공격받던
    시절이 있었더랬죠. 어허헣
  • kuks 2015/01/17 19:20 #

    그들 스스로 정부와 새누리당을 재평가해주는군요.
  • 2015/01/17 13:0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1/17 19:2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미망인제조기 2015/01/17 13:56 #

    일개 국가 기관보다 한시적 조사위원회의 예산이 클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고 공정성 있는 조사를 위해선 적절한 예산이 들어가야 겠죠.
    또한 조사 결과의 공정한 홍보와 공익 광고등을 위해서도 필요하죠.

    정부에서 발표한 결과가 절대 공정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특히 언론사들이 끼어들면서 공정성에 의심받아 냄새가 나기 시작했고, 정치인들이 끼어들면서 썩었죠.
    (장관이나 총리 해경등을 정치인이라고 이야기 하는거 아닙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지금까지 보여준 꼬라지는 절대 '공정성/공익' 이라는 이야기하고는 우주 크기보다 훨씬큰 차이가 느껴집니다.

    개인적 생각으로는 보나마나 세금낭비 돈지랄이 되고 전형적인 아니면 말고 식의 '나는 꼼수다'식의 홍보작전을 세우겠죠. 다이빙 벨도 나와서 한자리 차지 할거고, 모 언론인'들'도 명함 한장 파서 특권과 이익에 쩌들어 살겠죠.

    그런데 학생 피해자 가족 말고 일반인 피해자가족은 저기 참여한다는지 모르겠군요.
    저동네 분위기는 일반인 피해자가족은 '피해자'라고 명함 못내미는 거 같아 보이던데...
  • kuks 2015/01/17 19:26 #

    예산규모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미 말씀하신 대로 어떤 인원이 채용되느냐에 달려있죠.

    일반인 유가족은 소외된 지 오래입니다.
    합의와 전향적인 조사위에 대한 입장으로 단원고 유가족 측이 유감표명과 비판을 했으니깐요.

    저기서 언급하는 세월호 유가족은 단원고 유가족을 의미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